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유라,한국 송환 결정후 조건부 귀국 의사 밝혀

공유
0

정유라,한국 송환 결정후 조건부 귀국 의사 밝혀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이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한 한국 송환 결정을 내렸다 / 사진=뉴시스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이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한 한국 송환 결정을 내렸다 / 사진=뉴시스
덴마크 지방법원이 국정농단 주범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해 한국 송환 결정을 내렸다.정 씨측은 변호인을 통해 곧바로 고등법원에 항소항 뜻을 밝혀 송환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19일(현지시간) 올보르 지방법원은 정유라가 덴마크 검찰의 송환 결정에 반발해 제기한 송환 불복 소송 첫 재판에서 올보르 법원은 정유라 측의 요구를 기각하고 검찰의 결정대로 한국으로 송환하라고 판결했다.
올보르 지방법원은 이날 판결에서 "정 씨는 덴마크 법이 정한 송환 요건이 충족된다"며 "돈세탁이나 금융 관련 부정행위는 범죄로 입증되면 덴마크에서도 최고 6년형까지 가능하고, (대리시험 관련) 문서 위조도 최고 2년형이어서 송환 요건인 1년형 이상 범죄라는 기준이 충족된다"고 밝혔다.
올보르 법원은 이어 "한국 법원이 정 씨 체포 영장을 발부한 것은 이미 범죄 혐의를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송환 판결이 났지만 정유라 측이 강력 반발하면서 변호인을 통해 법원의 이번 판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고등법원에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씨는 이날 재판부가 정 씨를 한국으로 송환해야 한다고 판결하자 변호인에게 "어린 아들을 돌봐 줄 사람도 없는데 어떻게 하느냐"며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정 씨는 "한국 정부 당국이 아이를 볼 수 있게 해준다고 보장해주면 한국에 갈 의사가 있다"면서 "덴마크에 정치적 망명을 추진할 생각은 없다"고 언급, 조건부로 자진 귀국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 주목된다.
김연준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