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 18조 투입해 노후학교를 그린스마트학교로 탈바꿈

공유
0

교육부, 18조 투입해 노후학교를 그린스마트학교로 탈바꿈

그린스마트학교 사업, 노후학교 친환경 첨단정보통신기술 교육환경으로 리모델링

교육부는 17일 발표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시행계획 그래픽.자료=교육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교육부는 17일 발표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시행계획 그래픽.자료=교육부 제공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한국한 뉴딜' 일환으로 오는 2025년까지 노후학교 2800여 개교를 친환경 첨단정보통신기술(ICT) 교육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교육부는 지난해 발표했던 학교공간혁신사업인 그린스마트미래학교(그린스마트학교)로 확대하고, 예산도 5년간 9조원 규모에서 18조5000억 원 규모로 늘린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서울 강서구 소재 한국공항고를 방문해 이 같은 그린스마트학교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린스마트학교 사업은 노후학교를 친환경 ICT 교육환경으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전체 학교시설 중에서 40년 이상 된 노후 건물은 7980동(20%)에 달한다. 오는 2040년이면 1만8608동, 2050년 2만9707동으로 급격히 늘어난다.

학교공간혁신사업의 학생 참여 설계 원칙을 적용하고, 저탄소 친환경과 첨단 ICT 기반 스마트교실, 생활사회간접자본(SOC) 학교시설복합화 등 4가지를 도입한다.

태양광과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이용해 '제로 에너지'(zero energy) 건물로 바꾸고, 원격수업을 위해 교실을 디지털장비와 정보통신 설비·비품을 갖춘 스마트교실로, 실시간 또는 녹화강의가 가능한 스튜디오 공간도 만든다.

인구가 감소하는 농어촌지역 등 학교 유휴공간등을 학교복합시설로 이용해 도민들과 공동으로 이용해 학교를 지역사회 거점으로 만든다.
사업은 2단계로 구성된다. 우선 2021~2025년까지 진행되는 1단계 사업에서는 40년 이상 된 노후건물 2835동을 미래학교 환경으로 조성한다.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을 적용해 709동(25%)을 바꾸고, 나머지 2126동은 정부가 5조5000억 원을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는 지방재정을 투입해 개선한다.

2026년 이후로 실시되는 2단계 사업은 노후시설 증가 추이와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세운다.

교육부는 이 사업을 통해 총 15만 명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태양광이나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해 연간 학교시설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도 19만tCO₂(이산화탄소톤)도 줄일 수 있다.

이번 사업으로 교육부가 지난해 낙후된 학교 시설을 개선하는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은 무산됐다.

다만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한 기존 내진보강과 석면교체 등 필수적인 보수성 교육환경개선은 지속된다.

교육부는 기존 학교공간혁신추진단을 미래학교추진단으로 확대하고,그린스마트학교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또한 시도교육청별로 사업대상을 선정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래학교 지원센터'(가칭) 설치도 검토한다.

유 부총리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로서 사람 중심·디지털 전환·공간혁신을 포괄하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견인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