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JP모건 최근 채용 공고를 보면 광범위한 암호 화폐 시장 진출 확대 야망 힌트 보인다

공유
1

JP모건 최근 채용 공고를 보면 광범위한 암호 화폐 시장 진출 확대 야망 힌트 보인다

JP모건이 최근 암호화폐에 정통한 인물들을 공격적으로 채용하면서 디지털 자산 크로스오버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미지 확대보기
JP모건이 최근 암호화폐에 정통한 인물들을 공격적으로 채용하면서 디지털 자산 크로스오버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JP모건은 (JP Morgan Chase)는 증가하는 디지털 자산 크로스 오버 작업을 맡기기 위해 암호 화폐에 정통한 후보자를 찾고 있다. 계획된 규정 준수, 규제 업무 및 지불 포지션은 주로 도매 은행과 관련된 노력인 JP모건의 잘 문서화 된 (그리고 공격적인 고용) 오닉스(Onyx)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4월부터 JP모건의 채용위원회를 강타하고 있는 6개의 직책은 여러 방면에서 암호 화폐 준비를 강화하는 거대 금융 서비스 업체의 실체를 여실히 보여준다. 25만5,00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이 회사의 영역은 뉴저지에서 일리노이, 홍콩까지 다양하다.

JP모건이 디지털 자산을 점진적으로 전환해 나가는 데에도 채용 예정자들은 힘을 합친다.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을 비판한 지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 코인데스크(CoinDesk)가 개인 펀드를 출시한다는 보도를 한 번도 명시적으로 확인한 적이 없는 이 은행은 암호 화폐 공간을 위한 더 넓은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JP모건의 대표자들은 이 기사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암호 화폐에 대한 가장 흥미진진한 JP모건의 유혹은 소비자 결제에서 그 위상을 알 수 있다. 이 회사의 연간 1조 달러 이상의 거래 결제 처리 작업인 머천트 서비스(Merchant Services)는 암호 화폐 연계를 조사할 ‘새로운 결제 방법’ 팀을 구성하고 있다.

이 팀의 부사장은 “직책에 따라 선임 리더의 지원을 받고 가장 영향력 있는 제3자 관계의 우선순위 지정, 접근 및 서명 전략을 실행해 새로운 결제 방법(예: 지금 결제, 나중 결제, 포인트 결제, 암호 화폐 결제 등)을 둘러싼 제품 전략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자산 관리, 기업 뱅킹, 소비자 지불 및 투자 대기업도 기업 규정 준수 순위에 한 쌍의 ‘암호 화폐 위험 관리자’를 추가하고 있다. 지난주에 발표된 이 직책에 따르면 이 임원들은 여러 비즈니스 라인에서 ‘디지털 통화와 관련된 위험을 식별, 관리하고 완화하는 작업을 맡게 된다.

그들은 이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암호 화폐 규제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이먼 CEOsms 자신의 4월 주주 서한에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떠오르는 이슈’라고 불렀다. 그는 이전엔 미국 내 암호화폐에 대한 보다 긴밀한 규제를 거듭 경고하고 심지어 촉구해 왔다.

암호화 및 분산형 금융(DeFi) 분야의 활동은 대부분 미국 외 지역(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이루어진다. JP모건은 그 핵심 지역에서도 암호 화폐의 법적 태세를 따르기를 열망하고 있다. 5월 중순에는 이를 위해 아‧태 지역의 ‘디지털 자산’과 다른 기술에 대한 변화하는 목표를 감시하기 위한 규제 업무 담당자를 찾기 시작했다.

암호화 자산 생태계에서 새로운 지위에도 불구하고 JP모건은 수년 동안 블록체인 기술에서 인접한 벤처를 추구해 왔다. 개발자들은 은행의 JP모건 코인을 사용해 토큰화된 자산 담보화 및 국경을 초월한 결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오닉스에서도 빠르게 성장하는 블록체인 부서가 한때는 JP모건이 소유했지만, 현재는 컨센시스가 보유하고 있는 쿼럼(Quorum)이란 프라이버시 중심 버전의 이더리움 코인과 다른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등 최근 일자리들은 이례적으로 암호 화폐를 직접 겨냥하고 있다.

수석 디지털 자산 플랫폼 엔지니어링 책임자의 5월 중순 게시글에는 지분 증명 합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을 경험한 후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문제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이 역할이 특정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고 ‘전반적인 엔지니어링 개발팀을 강화하기 위한’ 일반적 채용이라고 말하며 ‘디지털 자산 플랫폼’의 가동 가능성을 낮게 봤다.

JP모건은 플랫폼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다. 코인데스크와 접촉한 직후 ‘디지털 자산 플랫폼’이라는 게시물 내의 언급은 삭제됐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