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태원 회장, 배터리·반도체·바이오 인재 3년간 2만7000명 채용

공유
1

최태원 회장, 배터리·반도체·바이오 인재 3년간 2만7000명 채용

김부겸 총리와 '청년희망ON' 프로젝트 파트너십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태원 SK회장이 25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R&D센터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태원 SK회장이 25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R&D센터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SK그룹이 배터리,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산업분야를 중심으로 3년간 2만7000여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5일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에서 김부겸 총리와 만나 정부의 ‘청년희망ON’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채용 규모는 SK그룹이 애초 계획했던 연간 6000명 수준에 3000명을 추가해 연간 9000명씩 3년간 채용하는 규모다.
최 회장은 “청년 일자리 문제는 무엇보다 기업들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해결책”이라며 “향후 3년간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미래 유망산업 위주로 청년 채용을 늘리고, 미래를 대비하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좋은 일자리를 계속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터리와 반도체, 바이오 등 분야는 최근 각 기업이 인재를 구하지 못해 발을 구르고 있는 분야다. 각 기업이 미국 등 해외에서까지 채용 설명회를 열고 있으며 인재 육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어 국가 미래기술을 책임질 인재 육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이는 최 회장이 그간 기업의 가장 큰 사회적 역할이 고용창출이라고 강조해온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SK그룹은 이 외에도 ‘청년 하이파이브(Hy-Five)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400명씩 3년간 총 1200명의 인재를 육성하기로 했다. 청년에게 전문직업인 교육을 지원하는 ‘SK 뉴스쿨’, 청년의 관점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루키’, 청년 장애인 대상 IT 교육을 지원하는 ‘SIAT’ 프로젝트 등을 통해 사회공헌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어 “대학과 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핵심 유망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육성하고, 공급망 전반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협력업체의 인력 양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기업의 신사업 진출이 이어지고 있지만 필요한 인력은 부족한 현상이 심각하다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며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국무총리실은 이날 SK와의 협약 체결을 통해 향후 3년간 약속된 대기업 일자리는 10만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1만2000개, 삼성은 3만개, LG는 3만9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약속했다. 국무총리실은 ‘청년희망ON’ 프로젝트에 동참하겠다는 기업들이 더 있어 계속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교육비를 전액 지원하는 직업교육,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 혁신가 양성, 장애 청년 자립지원 같은 사회공헌 프로그램에서는 SK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져서 매우 감동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의 2만 7000명 신규 채용이 더해져 정부의 청년희망ON 프로젝트를 통해 KT 1만 2000개, 삼성 3만개, LG 3만 9000개 등 대기업이 약속한 일자리는 10만개를 돌파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