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 자체 칩 개발·설계 계획

공유
0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 자체 칩 개발·설계 계획

동영상 앱 틱톡과 바이트댄스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동영상 앱 틱톡과 바이트댄스 로고. 사진=로이터
숏폼 동영상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자체 칩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외신이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바이트댄스 대변인은 “자사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업체가 없기 때문에 칩을 자체 연구·개발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트댄스가 자체 개발한 칩은 주문 제작 방식으로 제조할 것이며 다른 기업에 판매하지 않고 자체 동영상 플랫폼, 오락 응용 등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바이트댄스의 공식 사이트에서 칩 설계 등 관련 인재의 채용 공고를 올렸다.

중국 당국이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은 바이트댄스가 반도체 설계 시장에 진출한 이유 중 하나다.

검색 엔진 거물인 바이두, 전자상거래 거물인 알리바바 등 IT 기업은 지난 몇년 동안 자체 설계·개발한 칩을 발표했다.

칩을 개발한 IT 기업들은 자체 사업 수요로 칩을 설계하는 것이지만, TSMC 등 반도체 제조업체에 위탁해야 칩을 제작할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중국은 본토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미국과 아시아 다른 지역의 경쟁사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중국은 반도체 ‘자급자족’ 강도를 높였으나 외국의 반도체 기술에 대한 의존도는 여전히 높다. 이는 미국이 중국 기업에 반도체 기술, 장비 등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미국은 국가 안보 우려로 미국 기업들이 화웨이 등 중국 기업에 칩이나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장비들과 기술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중국은 주요 장비와 기술을 획득할 수 없는 것으로 인해 반도체 산업 발전이 느리다.

또 극자외선(EUV) 리소그래피 제조업체 ASML은 생산된 EUV 리소그래피를 우선적으로 TSMC, 삼성전자와 인텔 등 반도체 제조 거물에 공급하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의 최첨단 공정 개발이 더 어려워졌다.

현재 일부 중국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는 반도체 생산 장비를 자체 연구·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vxqha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