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일대일로, 작년 500억 달러 투자…엇갈리는 전망에도 계속 투자?

공유
0

中 일대일로, 작년 500억 달러 투자…엇갈리는 전망에도 계속 투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가운데)이 2023년 10월 17일 제3회  일대일로 정상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가운데)이 2023년 10월 17일 제3회 일대일로 정상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이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영향력 확대를 위한 일대일로(BRI) 투자는 여전히 견고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말레이시아의 에지(Edge Malaysia)는 5일(현지시간) 중국이 2023년에 BRI 국가 투자 총액이 2022년 대비 80% 증가한 총 500억 달러로 201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2023년에 150개 국가와 지역에 인프라, 에너지,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에 총 500억 달러를 투자했다. 국내 경기 둔화와 국제사회 우려에도 불구하고 BRI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자국의 경제 발전과 영향력 강화를 추진한 것이다. 그러나, BRI의 효과와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여전하다.

BRI 목표와 투자 분야


시진핑 국가주석이 제시한 국제협력의 비전으로,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를 연결하는 BRI를 통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을 잇는 새로운 교역로를 만들고자 했다.

중국은 정책 소통, 인프라 연결, 무역 원활화, 자금 융통, 민심 상통의 다섯 가지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2023년에는 인프라 건설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면서, 첨단 기술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크게 증가했다.

배터리 부문의 투자액은 약 80억 달러로,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규제를 우회하기 위해 한국 배터리 산업에 지난해 총 5조원가량을 투자하기로 했다. 또한 태국, 베트남, 브라질, 헝가리 등에 자동차 공장 건설, 디지털 인프라, 인공지능, 5G,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다시 주목받는 2023년 BRI 행사와 투자의 전환


2023년 9월 8일 베이징에서 열린 BRI 기념행사에서 중국은 BRI가 중국과 참가국 모두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3000여 개의 BRI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약 42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4000만 명이 빈곤에서 벗어났다고 주장하면서, BRI 교통 인프라가 완전히 구현되면 전 세계 실질 소득이 0.7~2.9% 증가해 760만 명이 극빈층에서, 3200만 명이 차상위 빈곤층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찬사를 표했다.

시진핑은 BRI 10주년을 맞이하며 그간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부채 증가, 환경 파괴, 부패 등의 시비를 야기한 점과 중국 경제 성장 둔화로 해외로 투자를 늘리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작용하자, BRI 투자 방향을 첨단 기술과 녹색 에너지, 디지털 경제 등에 대한 투자 확대로 전환하기로 했다.

BRI 투자 효과와 평가


호주 그리피스대학과 푸단대학의 보고서에 따르면, BRI 총투자는 2013년 이후 서명한 150개 국가에 1조 달러 이상이라고 밝혔다.

BRI는 중국과 협력국에 다양한 효과를 가져왔다. 중국은 자국의 과잉 생산능력을 해소하고, 해외 시장 확대, 위안화의 국제화 촉진, 국제 정치·경제적 영향력을 강화에 성과를 냈다. 협력국은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 경제 성장 지원 등의 이로움이 있었다.

대표 사업으로는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파키스탄의 가라치 항을 연결하는 620억 달러 규모의 파키스탄 경제 회랑, 중국의 해상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으로 중국이 99년간 임대권(14억 달러 투자)을 획득한 스리랑카 야바디 심해항 개발, 중국이 28억 달러를 투자해 유럽에서 처음으로 건설한 헝가리-세르비아 고속철도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BRI 투자는 중국과 협력국의 이익이 항상 일치하지 않으며, 때로는 갈등과 논란을 야기했다. 협력국의 부채 증가와 주권 위협 감내, 환경 파괴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2024년 BRI 투자 전망


2024년에는 BRI 투자가 어떤 양상을 보일지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 경제 둔화, 협력국 부채 문제 심화, 국제사회 반대와 견제 등으로 투자가 줄어들고, 사업도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반면, 다른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 경제가 회복되고, 브릭스나 글로벌 사우스 내에 수요 증가 등으로 BRI가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본다. 특히, 향후의 방향은 거대 인프라보다 지역과 국가를 선택해 미래 산업에 투자한다.

엇갈리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BRI는 중국 국가 전략이며, 중국 경제와 외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중국이 쏟아부은 그간 막대한 투자를 감안하면, 포기하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