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평창 초청장 받은 MB, 올림픽 끝나면 소환조사 될듯…檢의 전방위 압박 '진행 중'

공유
1

평창 초청장 받은 MB, 올림픽 끝나면 소환조사 될듯…檢의 전방위 압박 '진행 중'

검찰은 평창올림픽 폐막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검찰은 평창올림픽 폐막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31일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평창 동계올림픽 정상급 외빈 만찬 초청장을 받았다. 초청장은 한병도 정무수석을 통해 전달됐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평창올림픽 폐막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8일 연합뉴스 등 다수 언론매체는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의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세계의 이목이 쏠린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전직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서면 국론분열이 우려된다”면서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를 이 이후로 미뤘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다스 실소유, 민간인 불법사찰 여부를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지난 달 31일 청계재단이 소유한 서울 서초구 영포빌딩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영포빌딩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산을 기탁해 설립한 청계재단 소유 건물로, 다스는 이곳 지상 2층 및 지하 2층 일부를 사무실과 창고로 임차해 사용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이날 영포빌딩에 검사와 수사관 등을 보내 건물 지하의 또 다른 창고 등에 보관 중이던 다스 관련 서류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 서류 중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청와대에서 만들어진 문건이나 청와대가 다스와 관련해 작성한 문건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에는 검찰이 다스의 전 경리팀 여직원을 피의자로 전환했다.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이날 오전 다스 경리팀 여직원 조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후 그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조씨는 지난 2008년 정호영 BBK 특검수사 당시 다스 자금 120억원을 횡령했다고 지목되고도 어떠한 처벌도 없이 계속 회사를 다녀 ‘비자금 관리인’이란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검찰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이 전방위로 이뤄지면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상황전개가 어떻게 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