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재차관, "코로나 발 세계 공급망 불확실성 증가 리쇼어링 주목"

공유
0

기재차관, "코로나 발 세계 공급망 불확실성 증가 리쇼어링 주목"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이미지 확대보기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8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세계 공급망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리쇼어링(제조업체의 국내 귀환)도 더욱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서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고리가 약화되면서 중간재 공급을 특정국에 과도하게 의존한 경우 완제품 생산과 공급이 더 어려워지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재고를 최소화하는 적시생산(just in time) 전략보다 재고를 비축하는 비상대비(just in case) 전략이 중요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지난 10여년의 장기 추세를 하회했던 세계교역은 올해 더욱 급격한 역성장이 전망된다"며 "특히 동맹과 우방 간 수출제한 등 전방위적 국경통제가 세계무역을 더욱 급랭시키는 모습"이라고 우려했다.

또 "글로벌 거버넌스 체제도 변화 조짐이 뚜렷하다"며 "코로나19 충격은 선진국, 개발도상국 모두를 동시에 혼란에 빠뜨렸고 어느 국가가 더 낫다고 볼 수 없는 난맥상에서는 과거와 같은 선진국의 원조 제공, 정책방향 제시 등의 리더십은 기대하기 어려워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 G7(주요 7개국), G2(주요 2개국) 등의 표현이 이제는 G0로 불리며 글로벌 리더십 약화를 상징하고 있다"며 "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에 경제적 복원력을 높이는 것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척도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 차관은 '1인 가구 정책'과 관련,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고용 조정이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임시일용직,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 중심으로 이루어져 경제적 삶의 기반이 크게 위협받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비접촉) 문화 확산 여파로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감도 더 커지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1인가구를 보듬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