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언론 "위안화 환율 내년 2~3% 더 떨어질것"

공유
0

中언론 "위안화 환율 내년 2~3% 더 떨어질것"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증권시보(證券時報)를 비롯한 중국의 주요 매체들이 위안화의 화폐가치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2~3% 가량 상승할 것이라고 15일 보도했다.

위안화의 달러대비 환율(중간가격 기준)은 14일 현재 6.2923위안으로 작년 말 6.3009과 비교해 떨어졌다. 환율이 하락한 만큼 화폐가치는 오른 것(평가절상)이다.
중국 매체들은 현지 금융기관과 전문가들의 전망을 인용, 위안화가 올들어 달러화와 비교해 상당폭 평가절상된 가운데 내년에도 연간 2~3% 화폐가치 상승이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은행도 최근 '중국 경제금융 형세 전망보고'에서 내년 위안화 가치가 올해보다 3% 안팎 상승, 내년 말쯤이면 달러대비 위안화 환율이 6.06위안대로 하락할 것이라 전망한 바 있다.

위안화 환율 하락 근거로 중국은행은 주요 선진국들의 통화량 증대의 양적완화 정책 고수, 선진국과 신흥국 간 금리차에 따른 국제자본의 중국 유입 확대 등을 꼽았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지난 12일 경기 부양을 위해 내년 1월부터 매달 450억달러 규모의 국채를 추가 매입하는 이른바 ‘3차 양적완화(QE3) 확대’를 결정한 조치도 위안화에 평가절상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도이치은행은 최근 발표한 ‘2013년 위안화시장 전망보고서’에서 위안화를 통한 무역결재가 30% 가량 증가해 세계무역 총액의 15%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