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슬림 첫 런던시장 탄생…파키스탄계 이민자 가정 출신 사디크 칸 당선

공유
0

무슬림 첫 런던시장 탄생…파키스탄계 이민자 가정 출신 사디크 칸 당선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 런던시장에 당선된 사디크 칸.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 런던시장에 당선된 사디크 칸.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영국 런던시장에 파키스탄계 이민자 가정 출신의 무슬림(이슬람교도) 사디크 칸(45)이 당선됐다.

7일 BBC 등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수도 런던시장에 야당인 노동당 후보 사디크 칸이 131만표를 득표해 99만표를 얻은 집권 보수당 후보 잭 골드스미스(41)를 제치고 당선됐다.
1차 개표에서 44.2%로 1위를 차지한 칸은 과반 확보에는 실패했다. 이에 따라 칸과 35%를 얻은 2위 골드스미스를 뺀 남은 후보들을 1순위로 선택한 투표의 2순위 지지자를 합산한 2차 집계에서 칸 후보가 최종 당선됐다.

이번 런던시장 선거에서 칸은 무슬림 최초의 당선자인데다가 지난해 5월 총선에 이어 노동당의 우세를 확인시켜주었다.

'흙수저'와 '금수저' 대결 구도를 보인 이번 런던시장 선거는 칸의 당선으로 흙수저의 승리로 끝났다.

파키스탄 출신 이민자 부모 사이에서 8남매 중 다섯째로 런던에서 태어난 칸은 침실 3개인 런던의 공공주택에서 살면서 공립학교를 나왔다. 사망한 그의 부친은 25년간 버스기사로 일했고, 모친은 재봉사였다. 칸은 청소년 시절부터 신문배달도 하고 여름철에는 공사 현장에서 일하기도 했다.

런던대에서 법학을 전공한 그는 인권변호사로 일했으며, 이때 12년간 런던의 구(區)의원을 한 경력을 바탕으로 2005년 하원 선거에 도전, 성공해 중앙 정치 무대에 데뷔했다.

고든 부라운 총리 당시 칸은 초선의원으로 지역사회·지방자치부 차관을 지냈고, 이듬해 교통부 차관에 올랐다. 그는 영국 내각에 진출한 첫 무슬림으로 기록됐다.
2010년 총선 패배로 노동당이 정권을 내준 뒤에도 예비내각의 교통장관, 재무장관, 법무장관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사디크 칸은 당선 발표 직후 "나와 같은 누군가도 런던시장이 될 수 있다"며 "모든 런던시민을 위한 시장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