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형 자산운용사들, 엔비디아 랠리 뒤늦게라도 편승

공유
0

대형 자산운용사들, 엔비디아 랠리 뒤늦게라도 편승

스마트폰 스크린 위 엔비디아 로고(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스마트폰 스크린 위 엔비디아 로고(사진=로이터)
대형 자산운용사들은 이번 엔비디아 랠리에서 소위 재미를 못보고, 지난 2주 동안 랠리에 뒤늦게 올라타기 위해 인공지능에 베팅하는 미국 회사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이는데 보냈다고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이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증권서류 상 스테이트 스트리트, 피델리티, 아문디, 아메리프리즈의 컬럼비아 스레드니들, 루미스 세일스는 강력한 랠리로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이 1조 달러로 오르기 전인 2023년 1분기 엔비디아의 비중을 모두 축소했다.
골드만 삭스의 분석에 따르면, 대형 자산운용사들 뿐만아니라 뮤추얼 펀드도 2023년 초에 엔비디아에 대한 노출을 광범위하게 줄이고 있었고, 엔비디아 주식을 최대로 비중 축소 포지션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이제 월가 분위기는 펀드매니저들이 다시 엔비디아 주식을 사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뮤추얼펀드와 헤지펀드가 엔비디아를 비롯해 AMD, 반도체 ETF 등 AI연계 성장주를 앞다퉈 매입하고 있다고 한다.

바클레이스 미주 주식 파생상품 공동 책임자인 브라이언 보스트는 "많은 사람들이 2022년 이후 일반적으로 성장주를 과소평가했다"며, "많은 투자자가 그 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는 엔비디아가 지난 5월 24일 실적 호조와 생성형 AI에 사용되는 칩 수요를 이유로 대대적인 실적 가이던스를 발표한 직후 주당 305달러에서 419달러 급등이 뒷받침하고 있다.

엔비디아 트레이더들은 매매 거래가 자발적인 엔비디아 매도 주식량 부족을 겪고 있다며, 이는 많은 거래가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일 거래 규모는 평균 320억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했지만, 거래 데스크는 어떤 날은 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주가는 6일(화) 386.54달러로 마감하면서 그 이후 최고가에서 내려왔다. 월가 트레이더들은 그 매도량 수요가 당분간 충족되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트레이더들은 많은 펀드들이 알고리즘을 이용해 엔비디아 주식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사들였다고 한다.

한 월가 은행의 기술주 트레이더는 "솔직히 그렇게 가이던스가 바뀌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엔비디아가 최근 수치를 발표한 후 "사람들은 계산도 해보고는 보유해야겠다. 그리고 추격 매수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기술주들은 많은 뮤추얼펀드에서 운용사들의 실적 판단 기준이 되는 S&P500지수 비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비중을 차지했다. 엔비디아는 현재 S&P 500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 말 1.1%에서 상승했다.

많은 펀드매니저들은 개별 회사에 대한 집중적인 베팅을 피한다는 이유로 기술주 보유를 가볍게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비중 축소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으로 이어지곤 한다.

골드만 삭스에 따르면 러셀 1000 성장지수의 7대 기업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가 무려 42%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주 펀드의 문제는 심각하다.

씨티의 미국 주식 거래 전략 책임자인 스튜어트 카이저는 최근 기술 주식의 극적인 상승이 "사람들을 약간 불편하게 만들었지만 아무도 그것을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레이더들은 2021년 망하면서 당시 시장을 뒤흔들었던 패밀리 오피스 아르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처럼 대량 거래자 수가 부족한 단일 참가자에 의한 매수가 광범위하게 이루졌다고 말했다. 한때 소셜 미디어에서 주식을 사기 위해 조직화되었던 개인 투자자들이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

심지어 큰 헤지펀드들도 빠르게 전환해야 했다.

헤지펀드와 거래하는 월가 주요 브로커 3곳인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모건스탠리는 모두 3월 말 엔비디아 투자자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이전 분기에는 단 한 곳의 투자은행만이 대량 주식 보유자였다.

월가는 그런 중개 기관의 보유 주식은 대략 헤지펀드 포지션을 대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개 기관들은 정기적으로 주식 스와프를 통해 주식에 대한 헤지 펀드 노출을 제공하며, 중개 기관은 기초 증권을 매입하고 주식의 등락을 반영하는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한다.

트레이딩 데스크 관리자들에 따르면 지난 5월 24일 이전 몇 주 동안 몇몇 대형 헤지펀드들이 엔비디아 주가가 지난해 말 이후 두 배 이상 상승하자 이익 실현을 추구하며 엔비디아의 포지션을 줄였다고 한다.

그러나 엔비디아의 새 가이던스에 따른 랠리는 펀드사들이 다시 뛰어들도록 자극하고 있다.

프랍 트레이딩 회사인 옵티버(Optiver)의 주식 옵션 거래 책임자인 악샤이 나라야난은 또 다른 유형의 파생상품 거래에서 투자자들이 실적 발표 이전에 엔비디아의 풋옵션을 사들였다고 말했다. 풋옵션은 특정 날짜까지 유가증권의 가격이 지정된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지급됩니다.

그러나 5월 24일 이후로 투자자들은 더 많은 강세 콜옵션을 거래했다.

나라야난은 "사람들은 '이 주식 평가가 약간 과장된 것인가, 이 상승의 많은 부분이 꽤나 투기적이었는가?'라고 물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실적은 훨씬 더 많은 본질을 말해준다. 이제 투자자들은 이 상승폭이 충분한지 묻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레이더들은 최근의 변동성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옵션 가격은 거래자들이 엔비디아의 다음 분기 실적 발표일에 정상 주가의 두 배 변동을 예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트레이더들은 또한 앞으로 AMD의 "AI 테크놀로지 프리미어"와 같은 행사들을 중심으로 변동성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jin2000kr@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