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돌연 급등 소매판매 산업생산 "호조"…뉴욕증시 비트코인 "골디락스 수요 폭발"

공유
0

국제유가 돌연 급등 소매판매 산업생산 "호조"…뉴욕증시 비트코인 "골디락스 수요 폭발"

국제유가를 좌우하는 사우디 유전 이미지 확대보기
국제유가를 좌우하는 사우디 유전
국제유가가 급등 마감했다. 미국의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지수가 폭발하면서 뉴욕증시 비트코인에서는 수요폭발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19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뉴욕유가는 미국의 소매판매가 증가세를 이어간 가운데 다음날 예정된 원유재고 발표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망세 속에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8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1.60달러(2.16%) 오른 배럴당 75.7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3거래일 만에 올랐다. 미국의 소매판매가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골디락스 경제가 지속되고 있다는 기대에 힘을 실었다. 6월 미국의 소매판매는 계절 조정 기준 전월보다 0.2% 늘어난 6천895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0.5% 증가를 밑돈 것이다. 소매판매는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도 석 달 연속 증가했다.
미국의 6월 산업생산은 계절조정 기준 전월 대비 0.5% 감소했다. 이는 전월에 이어 산업생산이 두 달째 줄어든 것이지만, 소비와 고용이 여전히 견조하면서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발표된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 증가하며 시장의 예상치 7.3%를 크게 밑돌았다.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를 야기해 유가 상승세를 제지했다. 반면 미국에서는 여전히 소비가 견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다음 주 예정된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은 경기 둔화 우려를 부추길 수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산유국들이 새로운 개입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 트레이더들이 신중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수요 폭발 우려가 트레이더들의 관심으로 남아있어 변동성과 조정을 촉발할 수 있다.

뉴욕증시는 미국의 소매판매가 예상치를 밑돈 가운데, 기업들의 2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지며 상승마감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와 모건스탠리, 찰스 슈왑, 뱅크오브뉴욕(BNY)멜론이 모두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놨다. 지역은행 PNC파이낸셜은 예상치를 웃돈 순이익에도 영업수익이 예상치를 밑돌았다는 소식에 주가는 보합이다. 방위업체 록히드마틴은 시장의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의 82%가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놓고 있다. 다만 이번 분기 기업들의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이상 줄어 실적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뉴욕증시에서는 미국 대선의 민주당 후보 경선에 뛰어든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69)가 실리콘밸리에서 주목받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 공동 창업자 잭 도시를 비롯해 벤처캐피털(VC)인 소셜 캐피털(Social Capital) 설립자인 챠마스 팔리하피티야, 페이팔 공동 창업가인 투자자 데이비드 삭스 등이 케네디 주니어를 지지하고 나섰다. 파일 공유 웹사이트 라임와이어 설립자인 마크 고튼도 최근 케네디 주니어를 지원하는 후원 단체를 시작했다. 팔리하피티야와 삭스는 지난달 케네디 주니어를 지지하는 또 다른 단체인 '커먼센스'와 함께 기금 모금 행사를 벌였다. 샌프란시스코 삭스의 저택에서 열린 이 행사의 티켓은 칵테일 리셉션에 2천 달러, 저녁 식사에 1만 달러였으나, 75명이 참석했다.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조카인 케네디 주니어는 코로나19 백신과 자폐증을 연결하는 주장을 펼치며 코로나 백신 반대 운동을 벌이고 케네디 전 대통령의 암살에 미 중앙정보국(CIA)이 관여했다고 주장하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80세의 바이든보다 11살 어린 케네디 주니어는 지난 달 야외 체육관에서 셔츠를 벗고 팔굽혀펴기하는 동영상을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케네디 주니어는 지난 5월 삭스와 팔리하피티야 등 4명의 실리콘밸리 거물이 주최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두 시간 동안 대담을 나누기도 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