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차남 "비트코인 100만 달러 돌파" "암호화폐 사상 첫 뱅크런 조짐"

트럼프 차남 "비트코인 100만 달러 돌파"
이더리움(Ethereum, ETH) 스테이킹에서 빠져 나가려는 이른바 지문증명 인출 대기가 큰 혼선으 야기하고 있다. 이번 언스테이킹 지연은 2022년 지분증명 전환 이후 가장 이례적인 상황이다. 6월 중순 이전까지만 해도 24시간 이상 지연된 사례는 드물었다. 스테이킹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ETH를 예치하고 보상을 받는 과정이다. 스테이킹은 이를 인출하는 절차다. 대규모 인출 흐름은 리도(Lido), 이더파이(Ether.Fi), 코인베이스(Coinbase) 등 주요 리퀴드 스테이킹 플랫폼을 중심으로 진행됩 바 있다. 이더리움 출금 대기 물량이 100만 ETH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검증자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 ETH 가격이 최근 3개월간 72% 상승한 가운데, 일부 검증자들이 수익 실현을 위해 매도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시장의 매도 압력이 증가할 수 있지만,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로 인해 완충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더리움 언스테이킹은 레버리지 스테이킹 전략의 청산과 밀접하다. 투자자들은 강제 청산 위험을 피하기 위해 서둘러 포지션을 정리했으며, 리퀴드 스테이킹 플랫폼에서 대량 인출이 이어졌다. 이그나스는 차입 금리가 안정되더라도 stETH 등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이 디페깅되면 추가 청산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투자자들이 안전을 택했다고 덧붙였다.
이더리움의 지분증명(PoS) 네트워크를 통해 스테이킹에서 인출되기를 기다리는 이더리움 토큰은 100만개가 넘는다. 이는 약 49억6000만달러에 해당하는 규모다. 검증자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거래를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검증자들이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출금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출금 대기 100만 ETH 돌파는 이례적인 상황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암호화폐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발료이후 크게 흔들렸다. 시장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추가 조정 가능성을 경고했다. 모자익 에셋은 “다음 달 연준 금리 결정 전까지 고용지표 등 핵심 데이터에 따라 흐름이 크게 바뀔 수 있다”며 “고용이 예상보다 강하면 인하 전망은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9% 상승해 지난 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연준(Fed)의 물가 목표치 2%를 웃돌며 9월 금리 인하 기대감에 제동을 걸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차남 에릭 트럼프가 29일 홍콩에서 개최 중인 비트코인 콘퍼런스에서 중국이 엄청난 강국이라고 언급했다.에릭 트럼프는 BTC 미디어 주최 '비트코인 아시아 2025' 콘퍼런스에서 연사로 나서 디지털 자산 분야에서 미·중 경쟁에 대한 의견을 구하는 질문에 중국을 "엄청난 강국(a hell of power)"이라고 말했다.중국은 현재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위안화 국제화를 촉진하기 위해 위안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허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 에릭 트럼프의 행사 참여 여파로 홍콩 고위 관리와 의원의 참석이 취소됐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홍콩 증권선물위원회 에릭 입 치항 전무이사와 입법회(의회) 조니 응 킷총 의원의 이름은 행사 개최 직전 주요 연사 명단에서 사라졌다. 이 소식통은 홍콩 정부가 의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아들이 나오는 콘퍼런스에 참석하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리플 XRP 마스터카드가 곧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사상 첫 암호화폐 카드가 등장하는 것이다. 리플(XRP) 브랜드 마스터카드가 미국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소문이 암호화폔느 물론 뉴욕증시의 시장의 화두가 되었다. 제미니(Gemini)가 이를 암시하는 행보를 보이면서 리플 XRP 마스터카드출시가 주목을 끌고 있다.
<이 기사는 투자 가이드가 아닙니다. 투자 손실에 책임지지 않습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