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 회장 취임 후 첫 사장단·임원 인사 '신상필벌'

공유
0

이재용 회장 취임 후 첫 사장단·임원 인사 '신상필벌'

여성·나이·국적 불문 성과주의 원칙 따라 인사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우준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이영희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 남석우 DS부문 글로벌제조&인프라총괄 제조담당 사장, 양걸 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 박승희 CR담당 사장, 백수현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사장, 송재혁 DS부문 CTO 겸 반도체연구소장 사장 순.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우준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이영희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 남석우 DS부문 글로벌제조&인프라총괄 제조담당 사장, 양걸 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 박승희 CR담당 사장, 백수현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사장, 송재혁 DS부문 CTO 겸 반도체연구소장 사장 순.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단행된 삼성전자 사장단과 임원 인사에서는 성과주의를 중심으로 한 신상필벌이 이뤄졌다.

지난 5일 사장단 인사에 이어 6일 발표된 임원 인사에서 '성과주의'라는 말이 빠지지 않았다. 성과주의 원칙 아래에 여성, 30·40대 인재 등 과감한 발탁을 했지만 뒤집어 말하면 성과를 내지 못한 임원들에게는 매서운 칼바람이 불었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부터 퇴임 대상 임원에게 개별적으로 재계약 불가 통보를 했다. 통보를 받은 임원은 상무급부터 부사장까지 수십 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에서도 1964년생 이전 출생한 부사장급 임원들이 대거 퇴직 통보를 받았다는 후문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안정에 방점을 찍고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의 '투톱 체제'는 유지하면서도 지난해와 같이 30대 상무와 40대 부사장을 승진 발령해 세대교체에 나섰다. 지난해보다 올해 임원은 지난해 198명보다 11명 줄어든 187명이 승진했다.

이러한 칼바람 후 성과와 성장잠재력 중심으로 인재들을 기용해 '뉴삼성' 구축을 가속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 사장단 인사에서는 삼성에서 오너가 출신 아닌 첫 여성 사장이 나와 주목을 받았다. 이영희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부사장이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역량과 성과가 있는 여성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여성 인재들에게 성장 비전을 제시하고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성별과 국적을 불문하고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철학 역시 반영됐다.

올해 사장단 인사는 사장 승진 7명과 위촉 업무 변경 2명 등 총 9명 규모다. 삼성전자는 네트워크 사업의 성장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사업부장으로 과감히 보임하고, 반도체 사업의 개발과 제조 역량 강화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핵심사업의 미래 대비 경쟁력 강화 의지를 확고히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래 준비에 대비한 '기술인재'를 중용한 점도 이번 인사의 특징이다.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을 그대로 유임시킨 가운데, 50대 중반의 기술인재를 사장으로 승진시켜 삼성전자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2023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해 부사장 59명, 상무 107명, 펠로우 2명, 마스터 19명 등 총 187명을 승진 조치했다.

회사는 "성과주의 원칙하에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리더십 보강을 위해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며 "글로벌 경제 불황에 따른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한 발 앞서 도전적으로 준비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을 수 있도록 젊은 리더와 기술 분야 인재 발탁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직급과 연차에 상관없이 성과를 내고 성장잠재력을 갖춘 인물을 과감하게 발탁해 30대 상무 3명과 40대 부사장 17명 등 젊은 리더를 다수 배출했다. 지난해 임원 승진자 평균연령 47세로 2021년 최연소 부사장이 51세에서 대폭 젊어졌으며 이번 임원 평균연령도 46.9세로 비슷하다.

임원 인사에서도 여성과 외국인 승진 확대 기조를 유지해 여성 9명과 더불어 외국인 2명이 승진했다. 다양성과 포용성에 기반한 혁신적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 측은 부연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