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정부지원 블록체인 플랫폼 BSN '원스톱 샵' 기치 내걸고 글로벌 시장 서비스 출범

공유
0

중국 정부지원 블록체인 플랫폼 BSN '원스톱 샵' 기치 내걸고 글로벌 시장 서비스 출범

​중국의 국영 블록체인 플랫폼이 오는 8월 첫 번째 주요 국제 프로젝트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BSN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국영 블록체인 플랫폼이 오는 8월 첫 번째 주요 국제 프로젝트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BSN 공식 트위터

중국의 국영 블록체인 플랫폼이 오는 8월 첫 번째 주요 국제 프로젝트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네트워크(BSN)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는 프로세스인 클라우드에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한 '원스톱 샵'이다.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계해 기업이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중국 정부가 이 기술을 핵심 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국영 블록체인 기업이 첫 번째 대규모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홍콩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레드 데이트 테크놀로지(Red Date Technology)는 BSN의 창립 멤버 중 하나다. 이 회사의 허이판 대표는 오는 8월 해외에서 BSN 스파르탄 네트워크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으로 유명해졌지만 그 정의는 이후 확장됐다. 특정 참가자만 이를 사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비공개적인 시스템이거나, 공개적이고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공유 활동 원장 시스템을 말한다. 비트코인은 공개 블록체인의 한 예이다.

그러나 중국이 지난해 디지털 코인을 단속했기 때문에 BSN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암호화폐와 함께 작동하지 않는다.

블록체인 기술 지지자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일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개인적으로 이 기술을 지지해 국가 우선 과제로 올려놓았다.

이 국제적인 계획은 BSN을 위한 주요한 추진이 될 것이다.

스파르타 네트워크는 결국 암호화폐로 작동되지 않는 6개의 공개 블록체인으로 구성될 것이다. 그 중 하나는 프로젝트가 8월에 시작될 때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비크립토 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거래는 일반적으로 비용이 발생한다. BSN 수수료는 이더리움 관련 암호화폐 ETH가 아닌 미국 달러로 지급될 것이다.

허 대표는 "더 전통적인 IT(정보기술) 시스템과 비즈니스 시스템이 퍼블릭 체인을 시스템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퍼블릭 체인 사용 비용을 매우 최소화하는 것이 이것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은 BSN이 중국에서 왔다고 말할 것이다, 그것은 위험하다. BSN 스파르탄은 오픈 소스가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 쪽에서 어떤 것도 접근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허 대표는 "그것이 우리가 다른 주요 퍼블릭 체인 프로토콜과 협력해 주류가 아닌 비암호 퍼블릭 체인이라고 확신시키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그는 회사 제품 제공의 일부로 암호화폐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도전 과제임을 인정했다.

허 대표는 BSN 스파르탄 네트워크가 "블록체인 업계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암호화폐만 이해하기 때문에 1, 2년내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연계로 인한 '엄청난 도전'


BSN은 중국 정부와의 연계로 인해 해외에서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 회사는 중국의 강력한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 산하 국가정보센터(SIC)의 지원을 받고 있다. 국영 통신 회사인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도 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기업 중 하나다.

그는 BSN의 중국적 배경이 국제적으로 확장되는 만큼 "엄청난 도전"이라고 말했다.

허 대표는 "이것이 우리가 8월에 출시할 때 우리는 즉시 오픈소스를 열 것이고 우리는 많은 서양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용자들이 중국 정부가 뒷문으로 접근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의 이면 코드를 검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