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친(親)노동' 정부 힘받은 은행권 노조, 권익 챙기기에 분주

공유
2

'친(親)노동' 정부 힘받은 은행권 노조, 권익 챙기기에 분주

서울 중구에 위치한 KEB하나은행 본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중구에 위치한 KEB하나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친(親)노동정책'의 문재인 정부 아래 금융권 노동조합의 움직임이 빨라졌다.

KEB하나은행 노조는 부당노동행위에 관련된 책임자의 처벌이 이뤄진다면 빠르면 9월 중 인사, 보수, 복지후생을 통합하는 태스크포스(TF)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KEB노조는 TF를 통해 사측과 논의해 연말까지 옛 외환은행 하나은행 인사 및 보수체제 통합을 목표로 단체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옛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은 통합된 지 2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임금과 복지체계가 이전 소속된 은행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같은 지점에서 비슷한 직급, 유사한 업무를 해도 두 은행 출신 직원 간 임금 차가 있는 것이다. 노조 측은 이번 인사를 지켜본 후 TF를 통해 적극적으로 안을 모아서 단체협약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사측의 불법 노조선거 개입 의혹으로 한 차례 내홍을 겪고 선거 개입 관련자 2명을 해임하고 윤종규 행장이 직접 노조 사무실을 찾아 근로 여건과 처우개선 등을 약속했다.

KB국민은행 노조는 사측과 협상을 통해 초과근무시간에 대해 제한없이 금전적으로 보상하고 하위 등급 직원들 임금을 삭감했던 관행을 폐지하기로 했다. 또한 장시간 근로를 막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PC 전원을 강제로 끄는 'PC오프제'를 10월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특히 노조측 인사를 사외이사진에 선임하는 방안을 추진하며 회사의 경영개입도 요구하고 나섰다. KB국민은행 노조지부는 참여연대 출신 하승수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KB노조 관계자는 "사측 인사를 반복적으로 기용하는 악습인 '회전문 인사'를 뿌리째 근절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KB노조는 오는 5일 낙하산 후보 금지, 이사회 내 각 위원회 대표이사 영향력 배제를 위한 정관 등의 개정과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주주제안을 발의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노조들이 이처럼 '기'를 펼 수 있는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무관치 않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금융, 공공부문에 도입된 성과연봉제 전면 폐기를 공약했다. 당시 금융노조는 더불어민주당과 '성과연봉제 폐기'와 과도한 성과 문화 중단'을 골자로 하는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아무래도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노조에 유리한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최근 김영주 노동부 장관도 노동조합 활동가 출신이라는 점만 봐도 그렇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