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약품, 총 245억원 규모 제넥신사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공유
0

한미약품, 총 245억원 규모 제넥신사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평택 바이오플랜트 제2공장에서… 2차 공급계약 추가 체결 예정

성영철 제넥신 대표(왼쪽)와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가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미약품이미지 확대보기
성영철 제넥신 대표(왼쪽)와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가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이 제넥신의 코로나19 예방 DNA 백신(GX-19N) 위탁생산을 맡는다.
한미약품과 제넥신은 총 245억원(부가세 포함) 규모의 GX-19N 생산 공정개발과 위탁생산에 대한 1차 계약을 체결하고 GX-19N의 글로벌 상용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맺는다고 18일 발표했다.

이 계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평택 바이오플랜트 제2공장에서 ▲GX-19N 상용화 생산 공정과 분석법 개발 ▲상용화 약물의 시생산 ▲허가에 필요한 서류 작성 등을 수행한다.

양사는 이른 시일 내 긴급사용 승인을 받고 시판될 GX-19N의 상용화 물량에 대한 공급계약도 2차로 추가 체결할 예정이다.

제넥신은 제넨바이오, SL벡시젠, 바이넥스, 포스텍, 국제백신연구소, 카이스트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왔다.

GX-19N은 SARS-CoV-2에 대한 T-세포 반응과 중화항체 반응을 포함한 항체 반응을 활성화해 바이러스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DNA 백신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체까지 방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다는 설명이다.

제넥신은 최근 인도네시아 제약사 칼베 파르마에 GX-19N 1000만 도즈를 공급하기로 했으며, 제넥신과 칼베 파르마는 지난달 인도네시아 식약처(BPOM)에 임상 2·3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한 상태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는 "한미약품과 함께 DNA 백신을 안정적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DNA 백신 상업화 생산의 성공을 위해 양사간 협력체계를 굳건히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협력은 한국의 유전자 백신 기술 자립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에 한국의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