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은행 BIS자본 비율 상승, 순익 확대⸱증자 등 영향

공유
0

국내은행 BIS자본 비율 상승, 순익 확대⸱증자 등 영향

국내은행은 모두 BIS자본비율 규제비율을 상회하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국내은행은 모두 BIS자본비율 규제비율을 상회하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
국내은행의 BIS자본 비율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분기 은행지주회사 및 은행 BIS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에 따르면 6월말 국내은행의 BIS기준 보통주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총자본비율과 단순기본자본비율은 각각 13.15%, 14.29%, 15.65%, 6.60%를 기록했다.
보통주자본비율과 기본자본비율, 총자본비율은 3월말 대비 각각 0.27%포인트, 0.34%포인트, 0.29%포인트 상승했다.

규제비율은 보통주자본 7.0%, 기본자본 8.5%, 총자본 10.5%며 단순기본자본비율(은행지주는 미도입)은 3.0%다.

금융감독원은 “대출자산 등 위험가중자산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 확대, 증자,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으로 자본이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6월말 현재 모든 국내은행이 규제비율을 상회하고 있으며2분기에 내부등급법을 승인받은 BNK의 위험가중자산 규모가 크게 감소해 자본비율이 큰 폭 상승했다.

그러나 대출 등 위험가중자산이 자본에 비해 증가한 케이뱅크, 씨티은행, DGB대구은행, KB국민은행 등 4개 은행은 자본비율이 하락했다.

금감원은 “6월말 국내은행의 자본비율은 코로나19 위기에도순이익 시현 등으로 상승세가 지속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실물경제에 대한 자금공급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건전한 자본관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