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율주행 아직 멀었나?…테슬라도 '불량' 등급 받아

공유
0

자율주행 아직 멀었나?…테슬라도 '불량' 등급 받아

테슬라 등 많은 자동차들이 자율주행 테스트에서 불량 판정을 받았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등 많은 자동차들이 자율주행 테스트에서 불량 판정을 받았다. 사진=본사 자료
테슬라와 포드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검토한 연구에서 저급한 평가를 받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회사의 자율주행 기술이 운전자에게 안전상 이점을 제공하는 증거가 거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동차 회사들은 최근 차량의 운전과 속도를 제어하고 때로는 손실을 없애기 위한 이른바 부분 자동 운전 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미국 보험업협회가 12일(현지 시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험한 14개 시스템 중 11개가 '불량' 등급을 받았다.
대부분의 시스템이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만들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부족하다고 결론 내렸다. 보험업협회 회장인 데이비드 하키는 "일부 운전자는 부분 자동화가 긴 주행을 쉽게 만든다고 느낄 수 있지만, 운전을 더 안전하게 만든다는 증거는 거의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 산업 자금 지원 비영리 단체에 따르면 토요타의 렉서스 LS는 '적절' 등급을 받았다. GM의 시에라 픽업 트럭과 닛산의 아리야 전기차 SUV는 '경계' 등급에 턱걸이했다. 테슬라와 포드, 볼보, 제네시스, 벤츠, BMW의 모델들은 모두 운전자 지원 기능에서 저조한 등급을 받았다.

운전자 지원 기능을 장착한 차량은 크루즈 컨트롤과 자동차선 중앙 정렬 등의 기능이 있지만 완전 자율적이지 않으며, 따라서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여만 한다. 최근 몇 년간 규제 기관과 안전 단체들은 일부 자동화 기능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운전자가 너무 방심해지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해 왔다.

하키 보험업협회 회장은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우리의 도로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부분 자동화 시스템에 대해 염려된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테슬라는 미국 최고의 자동차 안전 규제 기관인 국립 고속도로 교통안전 관리국(NHTSA)의 조사에 응답하여 자동 주행 시스템을 수정하기 위한 리콜을 발표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