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윤석열 대통령 킹달러 환율 24시간 "비상조치"

공유
1

[속보] 윤석열 대통령 킹달러 환율 24시간 "비상조치"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 지정 " 환율 대란 해소 "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 지정이  환율 대란 해소 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있다. 미국 달러 이미지 확대보기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 지정이 환율 대란 해소 "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있다. 미국 달러

환율 24시간 점검체계가 가동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금융시장 불안이 확산하는 상황과 관련하여 "정부부터 더욱 긴장감을 갖고 준비된 비상조치 계획에 따라 필요한 적기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제3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시장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24시간 국내외 경제상황 점검 체계를 가동해 한 치 빈틈도 없이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유례없는 강달러 영향으로 우리 금융·외환 시장도 변동성이 커졌고 전 세계의 금리 인상과 시장 불안에 따라 실물 경제 둔화도 우려되고 있다"며 "과거에 비해 대외건전성 측면에서 튼튼한 방파제를 쌓아뒀고 시장 안정조치를 일부 취했지만, 더 긴장감을 갖고 대응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김주현 금융위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한국은행·삼성전자·SK·현대자동차·LG전자·ING은행·KB증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회의에서는 한국은행의 국제금융시장 동향 브리핑 이후 국내 금융·외환시장 상황과 국내 기업들의 시장 평가 및 대응 현황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민간전문가로는 오금화 한국은행 국제국장,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이성형 SK 재무부문장, 서강현 현대자동차 기획재경본부장, 배두용 LG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 이현배 ING은행 서울지점 본부장, 장재철 KB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여했다.

30일 장 초반 원/달러 환율이 하락세를 보였다. 간밤 약세를 보이던 파운드화, 유로화 등 주요 통화가 반등 흐름을 보이고, 강달러 기세가 한풀 꺾이면서 원/달러 환율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다. 잉글랜드은행(BOE)은 대규모 국채 매입에 나설 것을 발표한 데 이어, 강력한 구두 개입에 나서면서 파운드화가 반등했다. 유럽 최대의 경제 규모를 가진 독일의 소비자물가지수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유럽중앙은행(ECB)도 적극적인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란 기대 속에 유로화도 강세를 보였다. 이날 한국이 세계국채지수(WGBI)에 관찰대상국으로 이름을 올렸다는 소식도 원화에 우호적인 재료다.
우리나라 국채가 WGBI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외국계 자금이 국채시장에 유입되고 국채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WGBI를 관리하는 FTSE 러셀[217500]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한국 당국이 시장 구조와 한국 자본 시장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한 여러 이니셔티브를 발표한 데 따라 관찰대상국에 편입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번에 관찰대상국에 포함됐으므로 내년 9월이면 최종 편입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미국·영국·일본·중국 등 주요 23개국 국채가 편입한 WGBI는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다. WGBI의 추종 자금은 약 2조5000억달러로 추산된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