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與, 새 비대위원 이르면 13일 발표…"6~7명 원내외 인사 포함"

공유
0

與, 새 비대위원 이르면 13일 발표…"6~7명 원내외 인사 포함"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국민의힘이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비대위원 인선을 오는 13일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14일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심리가 열리는 상황을 고려해 비대위 출범을 서두르겠다는 방침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주요 당직자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법원의 판단을 보고 비대위를 구성하는 게 오히려 안정적이지 않냐는 의견도 없지 않았지만 판단이 언제 내려질지 모르기 때문에 마냥 공백상태로 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서둘러 비대위를 구성해야만 차기 원내대표 선출 절차도 진행할 수 있다"며 "차기 원내대표 선출 일정을 계획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라도 비대위 구성을 서둘러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새 비대위는 9~10명 내지로 구성될 방침이다. 구체적인 인선에 대해선 함구하는 분위기이지만 당연직 비대위원인 비대위원장,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을 제외한 6~7명은 원내·원외 인사들로 두루 갖춰질 예정이다. 다만 기존 '주호영 비대위'에 속했던 인사들은 모두 제외하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새 비대위원들에 대해 "오늘 저녁에 몇 분과 통화를 해봐야 될 것 같고 내일까지 마치는 대로 발표하겠다"며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구성을 완료하는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 그렇게 목표를 가지고 노력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변수는 이 전 대표가 법원에 낸 비대위원장 직무정지 가처분 심리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8일 "전국위의 비대위 설치안, 정진석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한 효력정지 및 정 비대위원장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남부지법은 오는 14일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사건을 한꺼번에 심리한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정치와 정당의 자율적 영역에 대한 법원의 과도한 개입은 소위 말해 사법 자제의 선을 넘은 것이라는 지적이 많았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당으로서 법원의 판단을 피해갈 수 있는 방도가 없기 때문에 겸허한 마음으로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그는 또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후 바로 연휴가 시작돼 당직자 여러분을 만날 시간이 없었는데 오늘 뵙자고 청했다"며 "역시 민생 경제에 대해 많이 힘들어하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읽을 수 있었다. 국민들도 윤석열 정부의 국정안정이 빨리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가 원활하게 국정운영을 발진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바라고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런 추석 민심 파악한 것을 토대로 해 우리는 집권 여당으로서 모든 당직자들이 마음을 다잡고 새롭게 심기일전해서 민의를 받들어나가야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또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기소를 '정치 탄압'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에게 한번 질문해보고 싶다. 이재명 대표가 정말 사법 리스크가 없다고 민주당 의원들도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한민국 법은 대통령도 감옥을 보내는 지엄한 법이다. 정치적 해석이나 주장으로 실체와 진실이 변질되거나 그렇진 않다"며 "엄정하게 누구도 예외 없이 법의 처리를 겸허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맞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이 민생현안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주문한 것에 대해선 "그것은 누구나 하는 이야기다. 민생에 대해 머리를 맞대자는데 반대할 사람이 누가 있나"라며 "언제든지 우리의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기소된 것은 대선 전 발생했던 일"이라며 "이걸 가지고 정치 탄압이다, 아니다 얘기하는 것은 스스로 모순된 얘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쟁으로 몰아가는 것 자체가 겉으로는 민생을 얘기하면서 속으로는 그렇지 않은 계산을 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며 "거기서 벗어나라는 게 추석의 민심이었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