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공항 여객기 실탄 반입 용의자는 70대 미국… 체포영장

공유
0

인천공항 여객기 실탄 반입 용의자는 70대 미국… 체포영장

필리핀으로 출국한 용의자 행방 아직 확인 안돼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하는 과정에서 이륙 예정인 여객기에 실탄 2발을 반입한 용의자는 70대 미국인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인천국제공항에 주기 중인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하는 과정에서 이륙 예정인 여객기에 실탄 2발을 반입한 용의자는 70대 미국인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인천국제공항에 주기 중인 대한항공 여객기. 사진=뉴시스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하는 과정에서 이륙 예정인 여객기에 실탄 2발을 반입한 용의자는 70대 미국인으로 확인됐다.

인천공항경찰단은 미국인 A씨를 항공보안법 위반으로 체포영장을 신청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은 또 실탄을 찾지 못한 인천공항공사 보안 검색요원 B씨를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지난 10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필리핀 마닐라로 가려던 대한항공 여객기에 권총용 9㎜ 실탄 2발을 반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감정한 실탄에서 유전자가 나오지 않았으나 경찰은 인천공항 검색대 엑스레이(X-RAY) 사진과 주변 폐쇄회로(CC)TV 영상을 분석해 A씨를 용의자로 특정했다. A씨 가방 내부를 찍은 엑스레이 사진에는 실탄으로 보이는 물체가 3개였지만 형태가 명확하지 않아 경찰은 일단 여객기에 반입된 실탄을 2발로 보고 수사 중이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한국으로 온 A씨는 실탄이 발견된 당일 인천공항에서 환승해 필리핀으로 간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인터폴에 A씨를 체포를 요청하고 실탄 반입 과정은 추가로 확인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A씨의 체포영장은 오늘 발부 여부가 결정될 것 같다“며 ”현재 A씨가 어느 나라에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와 별도로 지난 16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 쓰레기통에서 발견된 실탄의 반입 경로도 수사 중이다. 이 실탄은 소총용 5.56㎜ 탄알로 앞서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발견된 실탄 2발과는 다른 종류다.

경찰 관계자는 “쓰레기통 주변 CCTV를 분석해 용의자를 10명 이내로 좁혔다”며 “해당 실탄은 A씨와 관련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남상인 글로벌이코노믹 선임기자 baunam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