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외]브라질 신중산층 정책 불신 갈수록 증폭

공유
0

[해외]브라질 신중산층 정책 불신 갈수록 증폭

사회시스템 선진화 요구에 정부 대책 없어 난감

[글로벌이코노믹=박재동기자] 남미의 대표국가인 브라질이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중산층의 반발로 크게 고심하고 있다. 브라질은 2003년부터 2010년까지 노동자당의 집권기간 동안 유례없는 경제성장으로 생활이 대폭적으로 개선되었다.

브라질의 2억 인구 중 약 1억 명이 중산층으로 추정된다. 이들 중산층 중 4000만명이 지난 10년 동안 신 중산층으로 편입되었다. 경제호황으로 중산층이 급격하게 늘어난 셈이다.
<브라질 인구당 GDP 아래 참조>

하지만 최근 활황을 타던 경제가 침체조짐을 보이면서 중산층이 미래에 대해 급격히 불안을 느끼고 있다. 국민총생산(GDP)의 성장율을 보면 2010년 7.5%, 2011년 2.7%, 2012년 0.9%로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다. 올해의 경제성장율도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산층은 정부의 재정지출이 불합리하고, 사회시스템이 낙후되어 있다며 정부에 이를 개선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최근 중산층이 주도한 버스요금인상으로 인한 반정부시위도 요금인상 자체보다 정부에 대한 불신에서 촉발되었다. 국민들은 버스요금을 올리는 것 자체에 반대하기보다는 요금을 올려도 교통체계가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에 크게 분노하고 있다.

중산층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불안하게 생각하면서 정부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 과거 시위와 비교하면 최근의 중산층 시위는 생존권 차원을 넘어 사회시스템의 선진화를 요구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중산층이 늘어나면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높아지고, 사회가 안정되는데 브라질의 경우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시스템의 개선은 경제정책만으로 해결하기 매우 어렵고 복잡한 문제라 마땅한 해결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결과적으로 중산층 주도의 반정부 시위는 수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브라질 인구당 GDP: 2010년 1만1900달러에서 2011년 1만2100달러로 늘어났지만 2012년에도 1만2100달러로 정체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