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페트롤리움을 산 이유는?

공유
0

[초점]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페트롤리움을 산 이유는?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올해 상반기에 옥시덴탈페트롤리움 주식을 계속 매수했다. 올해 몇 안 되는 호실적 섹터인 에너지 섹터는 최근 높은 에너지 가격에 힘입어 경기침체 기록적인 수익을 내는 중이다.

꾸준히 지분을 매입하던 버크셔 해서웨이는 7일 기준 총 175,437,745주의 옥시덴탈 주식을 소유하게 되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투자가 보통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 방침에 맞지 않는다고 말한다. 워런 버핏은 보통 오랜 기간 소유하며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을 선호했다.
에너지 주식은 '장기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 주식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에너지 주식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패턴을 보여줬다. 심지어 투자자들은 곧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경기침체는 늘 에너지 주식의 하락으로 이어졌다.

또한 정치인들과 투자자들은 이제 석유 같은 화석연료가 태양광이나 풍력 또는 수소 등의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 변화의 흐름은 석유 기업에 대한 투자가 이전보다 줄어든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버핏이 대표적인 에너지 기업 중 하나인 옥시덴탈페트롤리움을 꾸준히 매수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녹색 에너지 비용


전문가들은 워런 버핏이 에너지 전환에 예상보다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많은 비용이 든다고 판단했다고 분석했다.

석유가 언젠가는 다른 에너지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되지만 예상보다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는 뜻이다. 에너지 전환이 완료되려면 전력망, 발전소 등 모든 인프라에 새롭게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 전환은 매우 비싸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버핏은 20년 동안 에너지 섹터에 투자한 전문가로 이러한 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만약 그가 이러한 에너지 변화가 빨리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석유 기업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버핏은 아마 친환경 에너지가 비용이 매우 높고 공급이 불안정할 때 석유와 석탄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는 천연가스와 원자력 밖에 없다고 판단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옥시덴탈은 천연가스 부문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또 러시아가 신뢰받는 공급처로 볼 수 없는 이때 천연가스에 대한 수요도 계속 견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실적으로 아프리카나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은 친환경 에너지를 위한 인프라를 설치할 여럭이 없다. 이들에게 가장 현실적인 탄소 배출 감소 방안은 아마 천연가스와 원자력이 될 것이다.

화석연료 기업들의 행동 변화


코로나와 기후변화에 대한 전세계적인 인식의 변화로 화석연료 기업들의 행동이 완전히 변했다. 석유 기업들은 더이상 추가 수익을 생산량을 증설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이는 석유 공급이 급격하게 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며 가격이 상당히 오랜 기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뜻이다.

만약 몇 년 전이었다면 화석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수익이 상승하면 화석에너지 기업들은 새로운 유전을 타사하고 시추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한 석유가격의 폭락과 기후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로 화석에너지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행동양식을 변화시켰다. 코로나 시기 유가 선물은 일시적으로 가격이 마이너스까지 갈 정도로 폭락했고 석유 기업들은 이 시기동안 낮은 석유 가격으로 생존의 위협을 받았다.

이후 세계적으로 번진 기후 변화와 우려로 인한 탄소배출 감축의 흐름은 석유 기업이 생존을 위해 움직이도록 만들었다. 기존에는 새로운 유정과 생산 증가를 위해 힘쓰던 화석연료 기업들이 주주를 챙기고 석유 대신 대체 에너지에 투자하는 기업으로 변화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석유 기업들이 벌어들인 초과수익이 대부분 배당금이나 탄소 배출 감소 연구 또는 대체 에너지에 투자되었다고 밝혔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