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LG엔솔‧SK온‧삼성SDI, 차기 美 배터리 시장 주도권 잡는다

공유
0

[초점] LG엔솔‧SK온‧삼성SDI, 차기 美 배터리 시장 주도권 잡는다

중국기업 투자시 자국 정부 승인·미국 재정지원 없어 경쟁력 상실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홀랜드 공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이미지 확대보기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홀랜드 공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
미국이 차세대 배터리 전쟁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LG에너지솔류션·SK온·삼성SDI 등 한국 배터리 3총사가 미국 배터리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CATL 등 중국기업은 미국 투자시 자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미국의 재정지원을 받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배터리 제조업체는 EV 제조업체의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올해 잇달아 투자하며 확장에 나섰다. 2023년을 내다보면 주요 아시아 배터리 회사들이 계속 선두를 달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배터리 공급망을 국산화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북미 지역에서의 경쟁은 향후 몇 년 동안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1~9월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탑재량은 341.3GWh로 지난해보다 75.2% 증가했다. 중국, 한국, 일본의 배터리 업체들이 상위 10위권을 장악했다. CATL이 35%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지켰고, LG에너지솔루션(LGES)이 2위, 비야디(BYD)가 3위를 차지했다.

배터리 산업은 배터리 재료, 특히 리튬의 극적인 가격 인상을 목격했다. 디지타임즈 리서치(DIGITIMES Research)의 EV 분석가인 제시 린(Jessie Lin)은 전 세계 리튬 가격이 2년 내에 700% 급등했다고 말했다.

린은 2023년까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내년에도 리튬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이다.

S&P 글로벌 상품 인사이트(S&P Global Commodity Insights)에 따르면 중국의 리튬 가격은 2023년에 "합리적인 범위"로 떨어질 수 있다. 전 세계 리튬 자원은 특히 내년 하반기 계속 증가하여 리튬 화학제품의 생산 비용을 적당히 줄일 것이다.

중국에 본사를 둔 시큐리티 타임즈(Securities Times)도 리튬 가격이 이르면 2023년 하반기에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재료비용은 내년도 제조업체의 주요 과제다.

CATL이 개발하고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CATL이 개발하고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진=로이터

◇중국 기반 기업의 국내외 확장 지속

유럽과 미국이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기 시작했지만 단기적으로 아시아 국가와 경쟁할 가능성은 낮다. 중국은 배터리 생태계를 형성한 만큼 선두주자로 남을 것이다.

중국 EV100 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더 이상 외국 공급에 의존하지 않고 양극 및 음극 재료, 전해질 및 분리막의 안정적인 생산을 실현했다.

2022년 8월 중국은 EV를 포함한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세금 공제를 2023년 말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 인센티브는 EV 시장과 배터리 제조업체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

올해 여러 배터리 회사가 국내외 확장을 발표했다. 예를 들어 CATL은 포드 자동차(Ford Motor)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었으며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에 LFP 배터리를 지원할 것이다. 또한 스케이트보드 섀시 및 기타 제품에 대해 베트남 기반의 빈패스트(VinFast)와의 협력을 확대했다.

EV 제조사와의 파트너십 확보는 향후 배터리 제조사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CATL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로빈 쩡(Robin Zeng)이 11월 초 현대차 경영진을 찾은 이유다. 2023년 두 회사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지 시장의 귀추가 주목된다.

남은 또 다른 주제는 중국의 배터리 기술 혁신이 향후 몇 년 동안 시장 점유율에 도움이 될 것인지 여부다. CATL은 3세대 CTP(cell-to-pack) 배터리인 기린(Qilin)을 공개했으며 중국 기반 지커(Zeekr)의 모델에 먼저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배터리는 한 번 충전으로 1000㎞ 범위를 제공할 수 있다.

CATL은 2023년부터 나트륨이온배터리 양산에 돌입해 이 분야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나트륨은 대부분의 배터리 광물보다 저렴하고 저온에서 잘 작동하지만 LFP 배터리보다 낮은 에너지 밀도를 생성한다.

중국 2위 배터리 업체인 비야디(BYD)는 지난 5월 CTB(셀투바디) 배터리 기술을 공개해 물량 가동률을 66%까지 끌어올렸다. 회사의 배터리는 주로 EV를 지원하지만 새로운 기술은 향후 고객 기반을 확장하는 데 지렛대를 제공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계 배터리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확장하면서 생산 과잉에 대한 우려가 표면화됐다.

중국과학원의 학자인 오우양 밍가오(Ouyang Minggao)에 따르면 중국의 배터리 생산량은 2023년에 1500GWh, 2025년에는 3000GWh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그는 중국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고려할 때 2025년에 생산 과잉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21세기 비즈니스 헤럴드(21st Century Business Herald)가 보도했다.

전기차는 중국 배터리 사용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업계에서는 향후 몇년간 EV 판매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급 과잉 상황을 피하기 위해 배터리 제조업체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용 제품을 추가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또 기업들이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해외로 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SK온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중인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이미지 확대보기
SK온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중인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EV 보급률 제고로 2025년까지 배터리 탑재량 증가 전망


디지타임즈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EV 판매는 2025년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다. 2022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978만 대, 내년에는 1440만 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타임즈 리서치는 미국이 2023년에 EV 판매를 두 배로 늘려 18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중국과 유럽보다 전년 대비 더 큰 성장이다. 이러한 증가는 인플레이션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에 의해 갱신된 EV 세금 공제에 의해 크게 주도될 것이다.

린(Lin)은 전 세계적으로 EV 보급률이 2022년 12.7%에서 2025년 30%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디지타임즈 리서치는 2023년 전 세계 EV 배터리 설치량이 2022년 대비 53.3% 증가한 735GWh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2025년에는 2022년의 3.5배인 1689GWh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엔솔, 美 배터리 산업 선도


2023년 미국의 배터리 경쟁이 가열될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2030년 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또는 배터리 전기차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배터리 시장에서 발생할 것이다.

미국 정부 보조금을 받으려면 EV는 미국 또는 자유 무역 파트너에서 공급되는 특정 부분 재료로 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 이 제한은 미국이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시장 개척에 가장 야심찬 배터리 회사였다. LG에너지솔루션과 제너럴모터스의 합작회사인 얼티엄 셀즈의 첫 공장이 올해 오하이오주에서 시운전됐다. 또 다른 얼티엄 공장은 2023년에 생산을 시작할 것이다.

CATL이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라면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외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기업은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을 제외한 세계 시장의 30.1%를 점유했다. CATL과 파나소닉은 모두 설치의 18.9%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북미에서 25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GM 외에 미국 스텔란티스, 혼다와도 합작공장을 짓는다.

SK온은 미국이 중국 배터리에 대한 의존도를 종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또 다른 한국 기업이다. SK온은 지난 7월 포드와 합작법인 블루오벌SK(BlueOval SK)를 설립했다.

SK온에 따르면 합작법인은 테네시주와 켄터키주에 총 150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3개를 짓는다.

LG에너지솔루션과 마찬가지로 SK온도 향후 미국 공장을 중심으로 전체 생산량을 늘릴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 11월 29일 미국 현대차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K온은 현대차가 전기차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조지아주에 2개의 공장을 두고 있다.

파나소닉도 향후 몇 년 안에 미국에서 입지를 확보할 것이다. 11월 초 테슬라 공급업체는 캔사스(Kansas)에 원통형 배터리 공장 착공식을 가졌다. 2025년 2170셀 양산에 들어간다.

일본 공장으로 돌아가서 파나소닉은 4680셀을 개발하고 있다. 파나소닉 에너지 CTO 쇼이치로 와타나베(Shoichiro Watanabe)는 언론과 인터뷰에서 2024년 3월 말 양산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배터리 업체들의 다음 전쟁터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계 기업들이 대거 합류할지는 미지수다.

CATL은 IRA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회사는 보고된 북미 확장을 진행하지 않았다. 폭스바겐의 지원을 받는 배터리 제조업체인 고션 하이테크(Gotion High-tech)가 미시간에서 배터리 소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공급망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기반 배터리 제조업체는 미국에 투자하기 전에 적어도 두 가지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첫째, 많은 기업들이 정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다.

또한 IRA 보조금 신청을 검토하는 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미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하면 시장에서 경쟁력 있게 성장할 수 없다.

삼성SDI의 헝가리 배터리 공장.이미지 확대보기
삼성SDI의 헝가리 배터리 공장.

◇한국과 중국 배터리 업체 간의 경쟁이 유럽에서 치열


유럽에서는 향후 몇 년 동안 주로 한국과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 간의 경쟁이 계속될 것이다. EU는 2035년부터 새로운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할 예정이며 이는 배터리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다.

한국 배터리 3사는 중국보다 먼저 유럽 시장에 진출했다. 그들은 모두 생산 능력을 키우고 있다. 예를 들어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에 공장을 증설하고 있고 SK온은 헝가리에 세 번째 공장을 짓고 있다.

2021년 삼성SDI는 헝가리 1공장의 생산능력을 늘렸다. 올해 2공장을 증설했다. "K-트리오"는 향후 몇 년 동안 시장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중국에 기반을 둔 기업들은 공격성과 대규모 투자로 유명하다. 세계를 선도하는 CATL의 독일 공장은 올해 말 시운전을 시작하여 유럽의 주요 생산 기지가 될 전망이다. 회사는 이미 헝가리에 두 번째 공장을 발표했다.

고션은 독일에 배터리 공장을, 에스볼트에너지테크놀로지(Svolt Energy Technology)는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있는 독일에 또 다른 셀 조립 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지난 9월 BMW는 2025년 원통형 배터리 채택을 발표했다. 유럽과 중국에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CATL과 EVE 에너지 계약을 맺었다. OEM과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 간의 유사한 협력은 후자가 유럽에서 발판을 확보하는 향후 몇 년 동안 예상된다.

◇ 주요 배터리 회사가 계속해서 시장 지배


2025년까지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배터리 제조업체의 우선 순위는 생산 능력 확대였다. 신입사원이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린(Lin)은 주요 업체들이 계속해서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배터리 생산이 대량 생산 경험에 크게 의존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회사가 성장하는 데 10년이 걸릴 수 있다. 이 사업에는 막대한 자금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배터리의 GWh당 최소 미화 650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 신흥 기업에게는 높은 기준이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