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관망세속 달러약세 영향 상승…WTI 1%대 올라 배럴당 78달러대

공유
0

국제유가, 관망세속 달러약세 영향 상승…WTI 1%대 올라 배럴당 78달러대

국제금값, 달러약세에 상승반전

미국의 전략비축유 저장탱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전략비축유 저장탱크. 사진=로이터
국제유가는 31일(현지시간) 미국 등 주요국들의 금리결정과 산유국 장관급회의를 앞두고 관망세 속 달러 약세 등 영향으로 상승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3월물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25%(97센트) 오른 배럴당 78.8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1월 한 달간 1.73% 하락해 3개월 연속 떨어졌으며 최근 3개월간 하락률은 8.85%에 달한다.

북해산 브렌트유 3월물은 1.0%(96센트) 상승한 배럴당 85.46달러에 거래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유가가 올랐다.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날보다 0.15% 하락하며 101.935를 기록, 다시 102선 밑으로 내려앉았다.

美연준은 1일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데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주에는 유럽중앙은행(ECB)과 잉글랜드은행(BOE)의 통화정책 회의도 예정돼 있다. 각국의 긴축이 강화되면 경기에 대한 우려는 커질 수 있다.
1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간 협의체인 OPEC플러스(+) 장관급 감시위원회(JMMC) 회의도 예정돼 있다. OPEC+ 산유국들은 이번 회의에서 생산 쿼터에 변화를 주지 않는 쪽을 권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제로코로나 규제 해제에 따른 수요 증가 기대가 커지고 있으나 아직 초기인데다 서방의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가 미치는 영향도 좀 더 지켜봐야 하기 때문이다.

코메르츠방크의 카스텐 프리치 원자재 담당 애널리스트는 "이번 주 많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회의를 앞두고 전반적으로시장 분위기가 부정적인 데다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러시아 수출 물량 등도 유가에 역풍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금값은 달러약세 등에 상승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금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3%(6.10달러) 오른 온스당 1945.3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