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전세계 MZ세대, 경제적 압박으로 부업 활동 증가

공유
1

[초점] 전세계 MZ세대, 경제적 압박으로 부업 활동 증가

딜로이트가 최근 펴낸 전세계 MZ세대 직장인 실태 조사 보고서. 사진=딜로이트이미지 확대보기
딜로이트가 최근 펴낸 전세계 MZ세대 직장인 실태 조사 보고서. 사진=딜로이트
전세계 MZ세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최근 조사한 결과 10명 중 4명꼴로 본업 외에 부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은 이전 세대에 비해 매우 높은 비율로 부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딜로이트가 최근 펴낸 보고서의 주요 내용 가운데 하나다.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가 유독 부업에 매달리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업을 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경제적으로 팍팍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Z세대 46%‧밀레니얼세대 37% “부업 한다”


전세계 MZ세대 직장인들이 부업을 하는 이유. 사진=딜로이트이미지 확대보기
전세계 MZ세대 직장인들이 부업을 하는 이유. 사진=딜로이트


이번 보고서는 딜로이트가 전세계 44개국의 Z세대 직장인 1만4483명과 밀레니얼세대 직장인 83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그 결과 조사에 참여한 Z세대 응답자의 46%와 밀레니얼세대 응답자의 37%가 파트타임이든 풀타임든 본업 외에 하는 일이 더 있다고 밝혔다.

부업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Z세대나 밀레니얼세대나 가장 많은 응답자가 “부수입이 필요해서”라고 답했다. Z세대의 38%, 밀레니얼세대의 46%가 이같이 답했다.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이유는 “자기계발이나 대인관계를 쌓는데 도움이 돼서”로 나타났다. Z세대의 25%, 밀레니얼세대의 28%가 이 이유를 꼽았다.

◇경제적 압박으로 부업하는 MZ세대 증가


부수입이 필요한 것이 부업을 하는 주된 이유라는 것은 MZ세대 직장인들이 다른 세대에 비해 경제적으로 많이 취약하다는 의미다.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 직장인의 51%와 밀레니얼세대 직장인의 52%가, 즉 MZ세대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그 달 그달 먹고 살고 있다고, 즉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전세계 MZ세대 직장인들은 경제적인 궁핍함을 부업을 통해 이겨내고 있다는 점이 이번 조사에서 확인됐다”면서 “이들은 팍팍한 살림살이 때문에 내집마련이나 결혼 같은 큰 일을 기약없이 미루는 경향이 있는 것도 아울러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조사 결과 Z세대의 50%와 밀레니얼세대의 47%가 결혼해 가정을 꾸리는 일이, Z세대의 61%와 밀레니얼세대의 62%가 내집을 마련하는 일이 앞으로 더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향후 경제 전망과 관련해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의 56%와 밀레니얼세대의 55%가 회사에 월급 인상을 요구하는 일이 앞으로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Z세대의 52%와 밀레니얼세대의 51%가 새 일자리를 구하는 일이 앞으로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