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집권당 문란 파티 파문…지지율' 뚝뚝' 기시다 내각 해체 임박?

공유
0

日집권당 문란 파티 파문…지지율' 뚝뚝' 기시다 내각 해체 임박?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 사진=로이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각종 스캔들로 급락하고 있는 가운데, 집권당인 자민당 청년회가 문란한 파티를 벌였다는 보도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조기 내각 총사퇴가 거론되며 현 일본의 경제 정책 노선에도 혼란이 올 가능성이 거론된다.

10일 교도통신은 자체 여론조사 집계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지난달보다 4.4% 포인트 하락한 20.1%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자체 여론조사 최저치다. 기시다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64.6%를 기록, 지난달보다 5.5% 포인트 상승했다. 집권당인 자민당 지지율도 24.5% 기록해 2012년 12월 아베 신조 내각 재집권 이후 최저치를 다시 경신했다.

다른 기관 여론조사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4일 일본 민영 TBS 계열 JNN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직전 조사 대비 0.8포인트 하락한 22.9%였다. JNN 조사에서도 5개월 연속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기시다 내각의 최근 지지율 급락은 자민당 내 파벌 비자금 스캔들 문제 때문이다. 교도통신은 여론조사를 통해 비자금 문제를 일으킨 간부들에 대해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77.3%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 간부들은 지난달 말에서 올 초 정치윤리심사회에 출석해 사과하고 해명했지만 일본 국민들은 ‘충분하지 않다’고 응답(91.4%)한 것으로 나타났다.

급기야 기시다 총리가 현직 총리로는 사상 최초로 윤리회에 출석해 “자민당 파벌 정치자금 문제를 둘러싸고 국민에게 정치 불신을 일으키고 있는 데 대해 총재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정면 돌파를 선택했지만 떨어지는 지지율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당연히 이렇게 되자 중의원 해산과 내각 총사퇴가 요구되고 있다. 당장 기시다 총리는 이런 요구를 묵살하고 있는 상황. 지지통신은 지난 4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4월 실시되는 3개 중의원 보결 선거에 맞춘 중의원 해산·조기 총선 가능성에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악재는 끊이지 않고 있다. 10일 산케이신문은 지난해 11월 18일 와카야마현의 한 호텔에서 열린 자민당 청년 조직 친목 파티에서 촬영된 동영상을 공개하고, 이들이 속옷 차림의 여성 스트리퍼들을 불러 문란한 파티를 벌였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영상에는 참석자들이 속옷만 입은 여성 댄서들과 춤을 추며 몸을 만지거나 자신의 입으로 문 지폐를 여성의 입에 팁처럼 건네는 장면 등이 담겼다.

해당 보도가 논란이 되자 당시 모임에 참석했던 후지하라 다카시(40) 청년국 국장과 나카소네 야스타카(42) 청년국 국장 대리 등 중의원 의원 2명은 “부적절한 모임을 멈추게 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자민당은 이들의 사표를 바로 수리했지만, 여론은 다시 험악해진 상태다.

아사히신문은 “자민당이 이번 모임과 관련해 공적인 비용은 나가지 않았다는 것만은 확인했다”고 보도했지만, 이번 추문으로 기시다 내각과 당의 지지율은 엎친 데 덮친 격이 됐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중의원 보궐 선거 전이 기시다 내각의 사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도쿄15구, 시마네 1구, 나가사키 3구에서 치러지는 중의원 보궐 선거는 차기 중의원 선거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만약 기시다 내각과 자민당이 현재의 추락하는 지지율을 잡지 못하고 부진한 결과가 예상될 경우 기시다 총리는 올해 9월 자민당 총재 임기가 만료되기 전 사퇴와 내각 해산을 선언할 것이 유력해진다.

이에 따라 임금인상과 주식시장 부흥에 방점을 둔 기시다 정권의 경제정책 ‘새로운 자본주의’도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일본은행이 3~4월 안정적 물가 상승 지표를 바탕으로 금리 정상화 결정 시기를 재고 있는 상황에서 정권 낙마는 부흥을 노리고 있던 일본 경제에도 다시 균열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1일 지지통신과 인터뷰한 한 베테랑 의원은 "만약 이번 보궐선거에서 패하면 기시다 총리의 퇴진이 시작될 것"이라며 "경제 등 다양한 국가 정책이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