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통사 변경에 최대 50만원, 전환지원금 시행...이틀 지연에 실제 10만원대 지원

공유
0

이통사 변경에 최대 50만원, 전환지원금 시행...이틀 지연에 실제 10만원대 지원

금일 16일부터 가입 이동통신사를 변경하면서 공시지원금을 받아 휴대전화를 바꾸는 소비자에 대해 최대 50만원의 전환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어 통신 3사는 전환지원금 도입에 앞서 갤럭시 S24 공시지원금을 최대 60만원까지 인상했다.  지난 15일 서울 시내 한 통신사매장에 광고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금일 16일부터 가입 이동통신사를 변경하면서 공시지원금을 받아 휴대전화를 바꾸는 소비자에 대해 최대 50만원의 전환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어 통신 3사는 전환지원금 도입에 앞서 갤럭시 S24 공시지원금을 최대 60만원까지 인상했다. 지난 15일 서울 시내 한 통신사매장에 광고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이동통신 고객들이 기존의 통신사에서 다른 통신사로 넘어갈 때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혜택인 '전환지원금' 제도가 16일부로 시행됐다. 본래 이 제도는 이틀 전부터 시작됐어야 했으나, 현장 준비 상의 문제로 인해 지연됐다.

전환지원금 제도는 휴대폰 구매자가 번호 이동을 통해 서비스 제공사를 변경할 경우, 최대 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이다.
하지만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주요 이동통신사들이 설정한 최대 지원 금액은 10만원 초반대에 머물고 있다. 이 중에서 KT가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금액을 설정했으며, SK텔레콤은 12만원, LG유플러스는 10만원을 제공한다.

전환지원금을 받기 위한 조건들이 몇 가지 있으며, 이는 통신사별로 다를 수 있어 구매 시 확인이 필요하다.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 지원금은 공시지원금과 동일한 공식 지원금으로, 번호 이동과 함께 제공된다.

각 이동통신사 별로 공시된 전환지원금은 최대 금액과 지급 대상 단말기가 다르며, 최대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높은 요금제의 선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KT는 아이폰14 시리즈, 갤럭시Z 폴드4 및 플립4에 최대 13만원을 지원하며, 갤럭시 S24 시리즈와 갤럭시 점프3에는 각각 최대 8만원과 5만원을 제공한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각각의 모델에 따라 다른 금액의 지원금을 설정했다.

전환지원금은 5G 및 LTE 요금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지원금의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일부 하위 요금제에서는 전환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와 더불어, 통신사 변경 시 단말기 구매는 '이통사 할부'를 통해야 하며, 공시지원금 혜택을 선택해야 전환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전환지원금 제도의 도입으로 인해 유통망에서 제공하는 추가지원금도 늘어나, 지원금의 최대 15%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

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dy33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