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中 CATL-유통, ‘최장 수명 15년’ 전기차 배터리 선보여

공유
0

[초점] 中 CATL-유통, ‘최장 수명 15년’ 전기차 배터리 선보여

중국 동부 푸젠성 닝더시에 있는 CATL 본사. 사진=신화통신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동부 푸젠성 닝더시에 있는 CATL 본사. 사진=신화통신

무려 최장 15년의 수명을 자랑하는 전기차 배터리를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의 CATL이 개발해 관련업계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이는 CATL이 세계 최대 버스 제조업체인 중국의 유통과 제휴해 개발했다.

수명 최대 15년, 누적 주행거리 최대 150만㎞


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의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에 따르면 CATL은 유통과 손잡고 버스와 트럭을 비롯한 대형 전기차에 탑재되는 대용량 배터리팩을 최근 공개했다.

CATL은 이 배터리팩의 수명이 최대 15년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누적 주행거리 기준으로는 최대 150만㎞에 달한다는 것이 CATL의 설명이다.

CATL은 “이 대용량 배터리는 첫 1000회 충전 과정에서 열화현상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열화현상이란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지속적인 충전과 방전이 진행됨에 따라 총용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뜻한다.

중국산 배터리 글로벌 점유율 더 높아질 전망


유통은 “최장 수명이 15년에 달하는 배터리를 개발한 것은 업계 최초”라면서 “향후 출시하는 전기버스 등에 이 슈퍼 배터리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ATL과 유통은 지난 2012년부터 제휴를 맺고 배터리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은 이 배터리를 장착한 버스로 해외시장에 대한 공략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렉트렉은 “CATL이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해온 유통은 이탈리아·프랑스·영국·스페인·카타르를 비롯해 전 세계 40개국에 전기버스를 수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CATL과 중국의 또 다른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인 비야디를 합하면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의 전 세계 점유율은 50%를 웃돌고 있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