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금융영토를 넓혀라] OK금융그룹, 인니 등 동남아 시장서 입지 강화

공유
0

[글로벌 금융영토를 넓혀라] OK금융그룹, 인니 등 동남아 시장서 입지 강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소재의 디나르 뱅크 객장 안 모습. 사진=OK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소재의 디나르 뱅크 객장 안 모습. 사진=OK금융그룹
OK금융그룹이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OK저축은행의 모기업인 OK금융그룹은 지난해 안다라뱅크와 디나르뱅크를 합병하며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OK금융그룹은 2016년 11월 인도네시아 시중은행인 안다라뱅크를 인수한데 이어 2018년 10월 디나르뱅크 지분을 취득한 후 2019년 7월 두 은행을 합병해 'OK뱅크 인도네시아'란 이름으로 통합운영하고 있다.

OK뱅크 인도네시아는 현재 인도네시아 전역에 총 19개(자카르타, 스마랑, 수라바야, 덴파사르 등) 지점을 두고 있다.

OK 뱅크 인도네시아는 과거 합병 전(안다라은행, 디나르은행)부터 중소기업과 금융기관영업에 특화된 은행으로 지난해 말 기준 여신포트폴리오의 75%가 중소기업금융, 23%가 금융기관영업으로 구성돼 있다.

인도네시아 은행시장은 여느 동남아시아와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소매부문보다 기업금융 비중이 높다. 아직까지 기업금융 풀(Pool)이 풍부하기에 OK금융그룹 역시 이 부문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다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리테일 사업의 비중을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올해는 OK뱅크 인도네시아의 영업력과 수익성 신장에 집중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은행 외 금융과 비금융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직원 수는 한국 주재원과 컨설턴트(장기출장)을 포함해 355명이며, 총 자산은 4조8000억 루피아(한화 4200억 원)다.
OK금융그룹은 캄보디아에도 진출했다. OK금융그룹은 2016년 JB금융지주와 컨소시엄을 맺고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PPCB)을 인수했다. 지분율은 아프로파이낸셜대부 40%, 전북은행 50%, JB우리캐피탈 10%다.

PPCB는 캄보디아 소재 39개 시중은행 중 자산 규모 기준 10위 수준의 중견은행으로 한국 금융사가 운영 중인 캄보디아 현지 은행 중에서는 규모가 가장 크다.

OK금융그룹은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에 직원을 파견해 적극적으로 현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에는 베트남 시장조사팀을 현지로 파견하는 등 동남아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에서도 2012년 천진을 교두보로 2013년 심천, 2014년 중경에 현지 금융회사를 설립해 소액대출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