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야당, 정부에 개성공단입주기업·615남측위 방북허가 촉구

공유
0

야당, 정부에 개성공단입주기업·615남측위 방북허가 촉구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야당이 27일 정부에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를 대상으로 방북을 허가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성공단 정상화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주는 실례로 입주업체들의 방북요청을 승인해 달라"고 말했다.
또 "북이 제안한 6·15남북공동선언 기념식 행사에 남측위원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결단해 주시길 바란다"며 "통민봉관(通民封官)만을 염려할 것이 아니라 대화의 물꼬를 튼 수많은 선민후관(先民後官)의 예를 참고하시라"고 당부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개성공단 입주업체는 한국 정부, 북한 당국, 협력업체와 관계에서 '트리플 을'의 입장에 처해 있다"며 "입주업체들의 5월30일 방북허가를 통일부가 승인해 막힌 다리를 열고 입주업체들의 눈물을 줄이라"고 촉구했다.

양승조 최고위원도 "남북은 대화해야 한다. 대화 상대를 구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에는 "현안 해결에 적극성을 보이고 남북대화 의지의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며 "실무회담에 열린 자세로 임하고 개성공단 입주자대표와 기업대표의 오는 30일 방북 신청에 응하라"고 주문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2일 6·15 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가 '6·15 공동선언 발표 13돌 민족공동 통일행사'를 개최하자고 남측위원회에 제안했고 남측위원회는 이 제안을 수락하겠다는 의사를 정부에 전달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허가 여부가 박근혜정부의 남북대화 의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다. 정부에 대화 의지가 있다면 공동행사 개최를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민병렬 최고위원도 "대화의 불씨를 살려야 한다. 박근혜정부는 6·15민족공동행사성사를 위해 지원해야 한다"며 "남북교류 제로 위기에 있는 이 때 공동행사 제안과 추진은 대화국면 조성을 위한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성곤 의원을 비롯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를 위한 3000배' 행사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