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학교 비정규직 내일부터 예정대로 총파업 … 급식대란 현실화되나

공유
0

학교 비정규직 내일부터 예정대로 총파업 … 급식대란 현실화되나

교육당국-학비연대 막판 협상 이견 못좁혀

교육당국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협상에 나섰지만 교섭장소와 일정을 놓고 고성을 주고받으며 본협상에는 들어가지도 못해 급식대란이 우려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등 교육당국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고속터미널 인근에서 실무진 교섭에 나섰다.
교섭장소와 관련, 학비연대는 "노조 사무실이 접근성 좋은 서울역 근처에 있고 통상 노조 사무실이나 사용자 측 사무실에서 교섭을 하는데, 합의도 없이 교섭 장소를 이 곳으로 결정한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용자 측은 "간사단 간 합의를 했고 장소를 통지했을 때 이의가 없었다"며" 짧은 시간 안에 각 지역에서 올 수 있어야 했다는 측면이 있었다"고 반박했다.

교섭 일정에 대해서도 교육당국은 "6월27일 첫 실무교섭 이후 7월9일, 10일 교섭을 하기로 했는데 노조 측에서 3일부터 파업을 예고했다"며 "내일부터 파업을 하면 아이들 급식과 돌봄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진다. 노조와 진지하게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비연대 측은 "우리는 4월1일부터 교섭을 요구했는데 절차협의 명분으로 사측이 계속 일정을 미뤄왔다"며 "우리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고 맞받았다.

한편, 학비연대는 기본급을 6.24% 인상하고 근속수당 등 각종 수당 지급 시 정규직과 차별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문재인정부 임기 내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당국은 기본급만 1.8% 올리는 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학비연대는 양측의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예정대로 3일부터 사흘간 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급식과 돌봄교실운영 등 학교운영 전반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당국은 급식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직원을 동원해 정상운영되도록 노력하되, 불가피하면 대체식을 제공할 방침이다. 학생에게는 도시락을 싸 오게 하거나 수업을 단축하는 방안도 학교별로 검토하도록 했다. 돌봄교실은 교직원을 동원해 학교별로 대책을 수립·시행하기로 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