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예보, 서울보증보험 IPO 재추진…"내년 상반기 상장 목표"

공유
0

예보, 서울보증보험 IPO 재추진…"내년 상반기 상장 목표"

예금보험공사.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예금보험공사. 사진=연합뉴스
예금보험공사는 서울보증보험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다시 추진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예보는 내년 상반기 서울보증보험 보유 지분(93.85%) 중 10% 이상을 기업공개(IPO)를 통해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전날열린 제224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 수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위원들은 서울보증보험의 IPO를 재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10월 예금보험공사가 투자심리 위축 등을 이유로 서울보증보험의 상장 계획을 공식 철회한 지 5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예보는 내년 상반기 내 예보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 지분(93.85%) 중 10% 이상을 기업공개(IPO)를 통해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상장 완료 후에도 상환기금 청산 전까지 입찰 또는 블록세일 등을 통해 남은 소수 지분을 수 차례에 걸쳐 매각할 계획이다. 소수 지분 추가 매각 대상 지분은 최대 33.85%다.

다만 예보는 소수지분 매각시 1회 매각 물량을 특정하지 않고, 투자자 수요 등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주가 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을 밝혔다.

구체적인 상장 시기, 매각물량‧공모가격 등은 추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확정해 나갈 예정이다.

예보는 경영권 지분 매각(50%+1주 이상)에 대해서도 서울보증보험 업무의 성격과 범위, 정책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검토할 계획이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