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 “제10대 의회 ‘성공적 마무리’로 자치분권2.0 디딤돌 놓아야”

공유
0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 “제10대 의회 ‘성공적 마무리’로 자치분권2.0 디딤돌 놓아야”

21일 ‘3월 의장단·위원장단·교섭단체대표 정담회’

▲ 장현국 의장 “제10대 의회, 사진모습이미지 확대보기
▲ 장현국 의장 “제10대 의회, 사진모습
"의회 본연의 역할 충실히 해달라."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이 3월 회기를 하루 앞둔 21일 ‘의장단·위원장단·교섭단체대표 정담회’를 소집해 ‘제10대 의회 의정활동’의 성공적 마무리를 주문했다.
오는 6월 1일로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전 마지막 회기인 제358회 임시회가 이튿날인 22일부터 진행되는 만큼, 선거 전 의정 공백 우려를 사전에 해소하겠다는 의지에서다.

장 의장은 “금일 정담회는 지방선거 전 의장이 주재하는 마지막 회의”며 “선거 준비, 코로나 확산 등으로 의정 공백이 생기지 않게끔 교섭단체,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의장 접견실에서 실시된 정담회에는 장 의장을 비롯한 진용복·문경희 등 의장단과 정승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등 상임위원장단,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참석했다.

장 의장은 먼저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 동안 진행되는 제358회 임시회의 원활한 운영을 당부했다.

이번 회기에는 교섭단체 대표의원 연설 도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조례안 등 안건 심의가 실시된다.

접수안건은 조례안 45건, 결의안 1건, 건의안 2건, 동의안 10건, 의견 청취 3건, 재의 1건, 청원 1건 등 총 63건이다.
주요 안건은 일산대교, 제3경인고속화도로 서수원~의왕 고속화도로 등 도내 민자도로 3개소의 통행료 인상을 위한 ‘민자도로 통행료 정기적 조정 관련 도의회 의견 청취안’을 비롯해 도내 수소산업 홍보관의 설치·운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경기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기도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설립 및 운영 조례안’, ‘경기도 24시간 아이돌봄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등이다.

이어 의원들은 의원연구실, 의원사무실 등으로 혼용돼 온 의원 개인실 명칭을 ‘의원실’로 통일하기로 결정하고 엘리베이터와 각 층에 안내판을 설치해 방문객의 편의를 도모키로 했다.

이 외에도 ‘평화의 소녀상 이전 배치’, ‘의정관 경기마루 개관식 준비’, ‘전입시험 등 인사운영 관련 검토’ 등이 논의됐다.

장 의장은 “제10대 의회가 성공적으로 의정을 마무리해야 자치분권2.0 시대의 디딤돌을 놓을 수 있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1390만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경기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방선거 이후 제359회 정례회를 끝으로 제10대 의회의 공식 의정활동을 마칠 예정이다.


양종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idwhdtlr78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