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카불공항서 로켓 공격 차단한 미군의 씨램(C-RAM)은?

공유
1

[G-Military]카불공항서 로켓 공격 차단한 미군의 씨램(C-RAM)은?

미국이 병력을 철수하고 있는 카불 국제공항이 30일(현지시각) 새벽 적어도 5발의 로켓 공격을 받았지만 미국의 미사일 방어시스템 C-RAM(씨램)이 사전에 이를 차단했다.

군사전문지 디펜스데일리와 밀리터리타임스 등은 30일(현지시각) 카불공항이 5발의 로켓 공격을 받았으며 미군이 씨램 시스템으로 로켓 한 발을 요격했다고 전했다.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 설치된 씨램의 20mm 기관포가 불을 뿜고 있다.사진=미공군이미지 확대보기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 설치된 씨램의 20mm 기관포가 불을 뿜고 있다.사진=미공군

카불 공항에는 로켓이나 박격포 등의 공격으로부터 지상군을 보호하기 위한 씨램 방어 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밀리터리타임스에 따르면, 미군 중부사령부 대변인 빌 어번(Bill Urban) 해군대령은 "사상자는 없으며 방어무기인 씨램은 공격에 대응했다"고 밝혔다.

이라크전 당시 다국적군 소요제기로 개발된 C-RAM은 적이 발사한 로켓탄, 포탄(대포), 박격포탄 등을 근거리에서 공중 요격하는 시스템이다. C-RAM은 Counter(대) Rocket(로켓), Artillery(대포), and Mortar(박격포)의 머릿글자를 딴 용어이다. 소형 무인기(드론) 위협이 커짐에 따라 이에 대한 요격능력도 갖추고 있다. 탄도미사일에 대한 요격능력은 없다.

씨램으로는 미국 해군의 구경 20mm 기관포를 단 페일랭스 근접방어무기(CIWS)의 육군형인 센추리언,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등이 있는데 카불 공항에 설치된 것은 센추리언이다. 방산업체 레이시온이 생산하는 센추리언은 20mm 기관포탄을 분당 수천 발을 쏴 날아오는 로켓탄과 포탄을 요격한다. 해상용은 텅스텐으로 만든 관통탄을 사용하지만 육상용은 자체 폭발 고폭 예광 소이탄을 사용한다. 사격 시 궤적을 확인살 수있는데다 탄환이 목표물을 맞지 않아 생길 수 있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레이시온 트럭탑재 씨램 '센추리언'. 사진=아미레커그니션닷컴이미지 확대보기
레이시온 트럭탑재 씨램 '센추리언'. 사진=아미레커그니션닷컴

한편, 격 주체는 공식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난 26일 카불 공항에 대한 폭탄 공격을 자행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IS-K (IS-Khorasan)' 소행으로 보인다고 VOA는 전했다.
아프간 현지 매체는 한 자동차 뒤에서 로켓이 날아왔다고 보도했다. 미군은 지난 29일 폭발물을 싣고 카불 공항으로 가던 차량을 무인기(드론)로 공습했다. 미 중부사령부는 성명을 내고, 미군이 목표물을 정확히 맞혔으며, IS-K의 임박한 위협을 제거했다고 확인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