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NBC뉴스는 1일 이번 주 캘리포니아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엄청난 양의 적설이 녹아내릴 것으로 예상돼 일부 지역에 홍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겨울 캘리포니아에서는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의 폭우와 폭설이 이어지며 일부 지역에는 약 1천300㎝ 이상의 눈이 내렸다.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녹기를 기다리고 있는 눈은 최대 약 76㎝ 넘게 쌓여있는 상황이다. 날씨가 따뜻해져 눈이 녹기 시작하면 엄청난 양의 물이 강과 호수를 거쳐 캘리포니아 중앙 센트럴밸리로 흘러들게 된다. 센트럴밸리는 프레즈노와 새크라멘토 등 주요 도시가 자리 잡은 지역이다.
평소 '스노우팩'(snowpack·산에 쌓인 눈덩이)은 캘리포니아의 '천연 저수지'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캘리포니아 급수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5~9월 건기를 나는 데 큰 도움을 줬기 때문이다.그러나 올해 시에라 남부에 통상적인 적설량의 3배에 달하는 눈이 쌓이는 등 일부 지역에서 지나치게 많은 양의 눈이 쌓이면서 홍수 우려가 커졌다. 캘리포니아 기온은 지난 26일부터 빠르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미국 기상청은 5월중 강 범람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예측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샌와킨 강과 툴레어 호수, 동부 시에라 등 지역에 피해가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고 NBC는 분석했다.
기상청 오늘날씨 일기예보
발표시각 : 2023년 5월 1일(월) 04:10
"(3일 전망) 강원영동 중심 대기 매우 건조, 낮과 밤의 기온차 큼"
< 중점 사항 >
○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오늘 낮 동안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산불 및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및 강풍 >
○ (건조)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경상권동해안도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오늘 낮 동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산불 및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오늘(1일) 낮 동안 강원도와 경상권을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하늘상태 및 강수 >
○ (하늘상태) 오늘(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오전까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오후부터, 전라권과 경북권은 밤부터 구름많아지겠습니다. 모레(3일)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중부지방과 경북권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 (강수) 오늘(1일) 오전(09~12시) 충남서해안에, 오전(09~12시)부터 낮(12~15시) 사이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일)
- (아침까지) 울릉도.독도: 5mm 미만
- (오전) 충남서해안, 서해5도, (오전~낮)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0.1mm 미만 빗방울
< 기온 >
○ 아침 기온은 오늘(1일) 어제(4월 30일, 최저기온 4~13도)보다 1~3도 높겠고, 내일(2일)은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모레(3일)는 따뜻한 남서풍이 불면서 아침 기온이 올라 내일보다 3~6도 높겠습니다.
○ 낮 기온은 오늘(1일) 어제(4월 30일, 최고기온 16~24도)와 비슷하겠고, 내일(2일)은 맑은 날씨 속에서 기온이 올라 오늘보다 3~6도 높겠습니다. 모레(3일)는 구름의 영향으로 내일(2일)과 비슷하거나 1~3도 낮겠습니다.
- 한편, 낮과 밤의 기온차가 내륙을 중심으로 오늘(1일)은 15도 내외, 내일(2일)은 20도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1일) 낮최고기온은 18~24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일) 아침최저기온은 5~13도, 낮최고기온은 21~27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3일) 아침최저기온은 8~16도, 낮최고기온은 19~27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 (안개) 오늘(1일) 아침(09시)까지 중부지방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는 오늘(1일) 오전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 오전까지 동해중부먼바다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1일)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2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3일)는 일본 동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