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옐런 美 재무장관,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는 "관리 가능"

공유
1

옐런 美 재무장관,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는 "관리 가능"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사진=AP/뉴시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서 상업용 부동산 가격 하락이 은행 경영에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리스크는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금융당국이 이 문제 해결에 "상당히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최근 뉴욕커뮤니티뱅코프(NYCB) 등 상업용 부동산 대출 손실을 기록한 은행들이 늘어나면서 시장에는 불안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으로 오피스 빌딩 공실률이 높아지고 고금리로 인해 대출 재융자가 어려워지면서 은행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옐런 장관은 이러한 우려에 대해 "큰 스트레스를 받는 금융기관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금융당국은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충당금을 쌓는 금융기관에 대한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오피스 공간 수요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은행들이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시스템적인 위험은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옐런 장관의 발언이 다소 안일한 평가라는 우려를 표명하기도 한다. 고금리와 경기 침체 가능성이 은행들의 부동산 대출 손실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이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