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텔레콤, '무선 5G릴레이(Relay)' 중계기 적용 성공

글로벌이코노믹

SK텔레콤, '무선 5G릴레이(Relay)' 중계기 적용 성공

SK텔레콤과 KMW의 기술 개발진이 10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의 한 건물에서 ‘5G 릴레이’ 중계기 방향을 조절하며, 5G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과 KMW의 기술 개발진이 10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의 한 건물에서 ‘5G 릴레이’ 중계기 방향을 조절하며, 5G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통신 장비업체 KMW와 함께 ‘무선 5G릴레이(Relay)’ 중계기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5G 시험망’에 적용했다고 10일 밝혔다.

‘5G릴레이’는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의 5G무선 신호를 증폭해 서비스 음영 지역에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장비는 5G 신호가 미치지 못하는 음영 지역을 없애는데 활용된다.

서울 강남 일대는 빌딩 밀집 지역으로 전파 장애물이 많고 높은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망 설계가 가장 어려운 지역이다. SK텔레콤은 “강남5G시험망에 5G릴레이 적용을 성공함에 따라 다른 도심 지역으로의 확대 적용도 상대적으로 용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5G 기술 개발에 국내 강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분당사옥 내 ‘5G혁신센터’를 관련 협력사에 개방하고, ‘강남5G 시험망’에서 핵심 기술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