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근혜 대통령에게 튄 고영주 ‘극우발언 논란’

공유
3

박근혜 대통령에게 튄 고영주 ‘극우발언 논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극우발언’ 논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까지 튀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공산주의자라고 확신한다”라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고 이사장은 지난 6일에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은 변형된 공산주의자인가”라는 새정치연합 최민희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결국 새정치연합은 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고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종걸 원내대표는 "고 이사장을 박 대통령 가문과 특수한 관계가 있는 곳의 이사장에 임명한 것은 박 대통령의 뜻인가", "문재인 대표 등 야당 정치인들을 공산주의자로 몰고 있는 고 이사장의 주장에 대해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가", "고 이사장을 사퇴시키지 않고 원만한 국정운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등 박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질문을 던졌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서 결자해지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계속된 수수방관은 고영주의 생각과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이 같지는 않은지, 국민적 의심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상호 의원도 "박근혜 정부들어서 참으로 희한한 인사를 많이 만나봤지만 고영주 이사장은 충격적"이라며 "인권의식이 거의 파쇼적 수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또 "심지어 우리나라 사법부에 김일성 장학생이 있다는 고 이사장의 표현은 의도와 무관하게 모독적이고, 사법부를 능멸하는 발언이었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저에 대해 빨갱이, 공산주의자라고 말하는 정권이 있었지만 제 선친은 독립유공자"라며 "왜 노무현 대통령이, 문재인 대표가 공산주의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반대도 결의했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