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박사 해설] 연준 기준금리 동결, 분석과 진단...미국 FOMC 발표 이후, 달러 환율 국제유가 금시세 뉴욕증시 영향은

공유
0

[김대호박사 해설] 연준 기준금리 동결, 분석과 진단...미국 FOMC 발표 이후, 달러 환율 국제유가 금시세 뉴욕증시 영향은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연준 기준금리 동결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0.75~1.00% 이다. 이 기준금리를 당분간 그래도 가져간다는 것이다.

연준은 4일 새벽 이틀간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를 끝내면서 이 같은 기준금리 동결 의지를 밝혔다.

지난 3월만 해도 미국 연준은 금리 인상의 속도를 높일 듯한 기세를 보였다.

올해 중 네 번은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4월과 5월 연이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유는 1분기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나쁘다는 사실이다. 미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은 0.7%에 그쳤다.
경기가 과열이라고 판단하여 금리인상을 서둘렀는데 1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못하자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행보에 차질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금리 동결 기조가 오래갈 것 같지는 않다.
연준 기준금리 동결 이후 세계경제는? 김대호 박사 환율 국제유가 금시세 뉴욕증시 다우지수 분석과 전망. 김대호 박사 약력 고려대 교수(현) 글로벌이코노믹 주필 글로벌경제연구소장 매일경제 워싱턴특파원 금융부장 동아일보 경제부장       이미지 확대보기
연준 기준금리 동결 이후 세계경제는? 김대호 박사 환율 국제유가 금시세 뉴욕증시 다우지수 분석과 전망. 김대호 박사 약력 고려대 교수(현) 글로벌이코노믹 주필 글로벌경제연구소장 매일경제 워싱턴특파원 금융부장 동아일보 경제부장

시카고 선물시장에서는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90% 선으로 보고 있다. 1분기 실적 부진에 대해 일시적 요인에 의한 일시적 현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앞으로 관전 포인트는 트럼프의 세제개혁안과 인프라 1조원 투자 등이다. 트럼프의 개혁안이 강력하게 시행되면 금리인상의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

현재로서는 그 가능성이 크지는 않다.

환율 국제유가 금시세 뉴욕증시 등도 변수다.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