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배럴당 80달러 육박 CPI 물가 "역풍"… 뉴욕증시 비트코인 대체 무슨 일?

공유
0

국제유가 배럴당 80달러 육박 CPI 물가 "역풍"… 뉴욕증시 비트코인 대체 무슨 일?

달러환율 국채금리 금값 암호가상화폐 "제롬파월 연준 피벗" 기대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배럴당 8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CPI 물가 급속 둔화 로 연준 금리인상이 종료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뉴욕증시 비트코인에서는 경기반전에 따른 원유 수요 확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달러환율 국채금리 금값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등 암호가상화폐에서는 "제롬파월 연준 피벗"에 대한 기대가 만발하고 있다.

13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뉴욕 국제유가는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예상치를 밑돌았다는 소식에 추가 긴축 위험이 줄고, 달러화 가치가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8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92센트(1.23%) 오른 배럴당 75.7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이틀 연속 올랐다. 이틀간 상승률은 3.78%에 달한다. 이날 종가는 지난 4월 28일 이후 최고치이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0% 올라 2021년 3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올라 시장 예상치인 5.0% 상승과 전월의 5.3% 상승에 비해 둔화했다. 이 같은 소식에 연준이 7월에는 금리를 올리더라도 이후 또 한 번 금리 인상을 쉬어갈 수 있다는 전망이 강화됐다. 달러화와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이는 유가를 끌어 올렸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ICE 달러지수는 전장보다 1% 이상 하락한 100.532까지 떨어졌다. 달러지수는 이달 6일 이후 1주일도 안 돼 3%가량 하락했다.

미국의 원유재고가 증가했으나 CPI 물가 지표가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미 에너지정보청(EIA)과 다우존스에 따르면 지난 7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594만6천배럴 늘어난 4억5천812만8천배럴로 집계됐다. 뉴욕증시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0만배럴 감소와 달리 크게 늘어난 것이다. 휘발유 재고는 4천 배럴 감소한 2억1천945만2천배럴을,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481만5천배럴 증가한 1억1천818만1천배럴로 집계됐다. 미국의 정제 설비 가동률은 93.7%로 직전주의 91.1%에서 상승했다.

미국 연준은 경기 동향 보고서 '베이지북'에서 "지난 5월 말 이후 전반적인 경제 활동은 경미하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이어 "향후 수개월간 전반적으로 느린 경제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12개 연방준비은행(연은) 관할 구역의 경기 흐름을 평가한 이번 베이지북은 이번 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연준은 12개 관할 구역 중 일부 구역에서 소비자들이 높은 가격에 민감한 모습을 보인다는 이유로 기업이 생산 비용 증가분을 가격에 전가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이지북의 내용은 노동부가 발표한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통계와 비슷한 맥락으로 보인다. 미국의 6월 CPI는 전년 동월보다 3.0% 올라 시장 전망치(3.1%)를 소폭 하회했고, 예상보다 빠른 둔화세를 보였다. 난 6월 FOMC 이후 시장에서는 연준이 연내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퍼졌으나 이젠 연준이 7월 금리 인상 이후 추가로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고 있다.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빠른 둔화세를 보이면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이 정말로 끝에 다다른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는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고 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헤드라인 CPI뿐만 아니라 근원 CPI도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추가 긴축에 대한 우려가 크게 완화됐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