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옐런 장관 “중국 싸구려 제품 그냥 두면 신흥국도 위험”

공유
0

美 옐런 장관 “중국 싸구려 제품 그냥 두면 신흥국도 위험”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중국의 저가 제품이 신흥국에도 문제를 일으킨다고 경고했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중국의 저가 제품이 신흥국에도 문제를 일으킨다고 경고했다. 사진=본사 자료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중국의 제조업 생산 능력에 대한 대응으로 추가 관세 가능성을 포함한 모든 것을 “테이블에서 제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현재 미국 시장에 포진하고 있는 중국 제품을 ‘싸구려의 홍수’라고 깎아 내렸다.

옐런 장관은 14일(현지시각) CNN에 출연해 “미국은 중국의 과잉 생산 능력이 큰 영향을 미치는 시장이다. 따라서 중국 제품 수출 급증 가능성에 대해 늘 우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녀는 “이것은 미국뿐 아니라 유럽과 일본 심지어 인도, 멕시코,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까지도 우려되는 문제다”라고 덧붙였다.

옐런 장관은 지난 주 중국을 방문하여 미국 및 기타 외국 기업들의 중국 내 운영을 어렵게 만드는 강제적인 행위와 특정 부문의 과잉 생산 보조금으로 전 세계 시장을 왜곡시키고 있는 점을 비난했다.

미국의 대 중국 추가 관세가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옐런 장관은 “이 문제를 책임 있게 관리하고자 한다”며 “어떤 대응책도 테이블에서 제외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CNN은 중국 지도자들이 새로운 산업인 전기 자동차, 배터리 및 재생 에너지와 같은 산업에 집중하며 중국 경제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는 점을 부각시켰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에 고급 기술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강화했으며 중국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조사를 시작했다.

옐런 장관은 값싼 중국 제품에 의존하지 않고 미국 내 제조업을 촉진하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노력을 옹호하면서, 이러한 노력이 인플레이션에 주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옐런 장관은 중국 방문 중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를 지원하지 말 것을 중국에 경고했다. 그녀는 중국 은행이나 회사가 미국 제재를 위반하고 러시아에 군수 물자를 공급하면 은행을 포함한 모든 기업이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