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노스페이스, 국내 첫 민간발사체 '한빛-LTV' 발사 성공

공유
0

이노스페이스, 국내 첫 민간발사체 '한빛-LTV' 발사 성공

브라질서 발사후 106초간 엔진연소·탑재체 정상 동작
소형위성 수송능력 입증..."2024년 '한빛-나노' 상업발사"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발사되는 한빛-TLV. 사진=이노스페이스/연합뉴스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발사되는 한빛-TLV. 사진=이노스페이스/연합뉴스
국내 우주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자사가 독자 개발한 엔진 검증용 시험 발사체 '한빛-TLV'가 성공적으로 발사돼 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노스페이스에 따르면 국내 첫 민간 발사체 '한빛-TLV'는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현지시간 19일 오후 2시 52분(한국시간 20일 오전 2시 52분)에 발사돼 106초간 엔진이 연소한 뒤, 4분 33초 동안 정상 비행 후 브라질 해상 안전설정구역 내에 정상 낙하했다.
회사 측은 목표했던 엔진 연소시간인 118초 대비 12초 적었으나 비행 중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결과 비행 상황에서 엔진이 정상 작동하고 추력 안정성을 유지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비행 중 계측된 연소실 압력·전기펌프 출력·제어계통 구동·비행 궤적 및 자세 등 비행 성능 데이터를 분석한 결론이다.

이날 한빛-TLV가 싣고 올라간 브라질 공군 산하 항공과학기술부(DCTA)의 관성항법시스템 '시스나브(SISNAV)'도 비행환경 운용성능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확보해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번 발사를 통해 상업발사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의 엔진 독자기술을 보유한 국내 첫 민간 우주발사체 기업이 됐다고 자평했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는 "한빛-TLV' 시험발사 성공은 독자적으로 로켓 개발이 가능한 기술 역량을 확보함과 동시에 세계 우주 발사 서비스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오늘 새로운 역사를 쓴 것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발사체 연구개발 역량을 지속 강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 성장을 위한 사업화 준비와 수주 활동을 추진해 안정적으로 우주시장에 진출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노스페이스가 발사한 '한빛-TLV'는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엔진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제작된 시험발사체다. 이 회사가 개발한 하이브리드 엔진은 고체연료와 액체산화제를 이용하며 구조가 단순하고 추력 조절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특히 고체연료는 파라핀 소재를 사용했는데 이는 기존 하이브리드 발사체용 고체연료와 비교해 연소속도가 빠르고 추진 기관의 추력 성능이 한층 좋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엔진 성능이 검증됨에 따라 이노스페이스는 본격적으로 실제 위성 운송에 사용할 '한빛-나노'를 제작해 발사할 준비를 할 계획이다. 한빛-나노는 중량 50kg급 탑재체를 500km 태양동기궤도(SSO, Sun-Synchronous Orbit)에 투입할 수 있는 2단형 소형위성 발사체다.

이노스페이스는 한빛-나노를 내년 시험 발사할 예정이며 이 발사에 성공하면 소형 위성 수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로서의 역량을 입증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을 마치고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한빛-나노를 이용해 일정 금액을 받고 위성 발사를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