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은행, 서울시와 중소상공인 경기활성화 지원 빅데이터 업무협약

공유
0

신한은행, 서울시와 중소상공인 경기활성화 지원 빅데이터 업무협약

20일 서울시청 스마트정보지원센터에서 열린 ‘서울특별시-신한은행-신한카드 빅데이터 업무협력 협약식’에서 (왼쪽부터)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김철기 본부장, 서울시 김태균 정보기획관,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 본부장이 기념촬영하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20일 서울시청 스마트정보지원센터에서 열린 ‘서울특별시-신한은행-신한카드 빅데이터 업무협력 협약식’에서 (왼쪽부터)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김철기 본부장, 서울시 김태균 정보기획관,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 본부장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신한은행은 서울시, 신한카드와 손잡고 공공과 금융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소상공인 경기활성화 지원 및 공공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빅데이터 협의체를 구성하고, 빅데이터 활용 소상공인 경기활성화 협력 과제를 수행한다. 신한은행은 금융거래 데이터 C.A.S.H.(고객, 자산, 채널, 자금흐름)를 활용한 서울시 금융생활지도 분석을 통해 돈을 벌고 쓰고 저축하는 현황 등 시민 생활금융 정보를 만들어 서울시 정책수립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와 신한은행의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데이터쿱을 연계해 서울시 스타트업 및 중소형 핀테크 기업과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지난해 정부 빅데이터 플래그십 시범사업으로 개발한 소형 공동주택 시세산정 시스템을 통해 서울시에 있는 연립과 다세대 주택의 적정 시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전월세 시장 형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쌓아온 빅데이터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서 서울시가 계획하는 중소상공인 경기 활성화 및 공공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공공과 민간 사이의 빅데이터 공유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협력 로드맵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