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성패 걸고 '지역균형 뉴딜' 강력 추진"

공유
0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성패 걸고 '지역균형 뉴딜' 강력 추진"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정부는 '지역균형 뉴딜'을 한국판 뉴딜의 성패를 걸고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 "튼튼한 안전망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에 더하여, 한국판 뉴딜의 핵심 축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담대한 지역균형발전 구상을 갖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또 "대한민국을 지역에서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담은 총 투자 규모 160조 중 절반에 달하는 75조 이상이 지역 단위 사업"이라며 "그린 스마트스쿨, 스마트그린 산단, 그린 리모델링 등 한국판 뉴딜의 대표 사업들은 삶의 공간과 일터를 혁신하고 생활을 변화시킬 것이다. 지역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지역균형 뉴딜은 지역 주도로 창의적 발전 모델을 창출하게 될 것"이라며 "지자체가 앞장서고 기업과 지역 주민이 함께한다면, 많은 모범사례와 성과가 창출되리라 믿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근 지자체끼리 협력하여 초광역권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것도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안"이라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균형 뉴딜은 기존의 국가균형정책과 연계하여 균형발전의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는 지역균형 뉴딜의 거점이 될 것이며, 이미 추진 중인 대규모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과 만나며 고도화될 것"이라며 "지역밀착형 생활SOC는 한국판 뉴딜과 결합되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 뉴딜이 우리 정부의 균형발전정책을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켜나가길 기대한다"며 "지역균형 뉴딜 사업에 적극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지역균형 뉴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